86개 항목 검사 완료 및 건전성 확인...7일 정상출력

[에너지신문]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강정민)가 지난 2월 20일부터 정기검사를 받아온 신고리 2호기의 재가동을 2일 승인했다.

원안위에 따르면 이번 정기검사에서 임계 전까지 수행해야 하는 86개 항목에 대한 검사를 마쳤으며 현재까지의 검사 결과 향후 원자로 임계와 운전이 안전하게 이뤄질 수 있음을 확인했다.

특히 이번 정기검사에서 원자로냉각재펌프, 주증기대기방출밸브, 격납건물 내부철판(CLP), 콘크리트 구조물, 증기발생기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는게 원안위의 설명이다.

세부사항을 보면 먼저 신고리 1호기 원자로냉각재펌프 부속품 이탈에 따른 후속조치로 신고리 2호기의 관련 부품을 개선 및 교체하도록 조치했다. 또 주증기대기방출밸브 유사사례 점검 결과 확인된 일부 시험오류 부품에 대한 성능시험을 다시 수행하도록 해 시험성적서를 재발급했다.

격납건물 내부철판의 배면부식, 배면공극 여부 등을 점검한 결과 건전한 상태로 유지되고 있음을 확인했으며 원전의 콘크리트 구조물에 대해 초음파검사, 파괴검사 등 다양한 검사방식을 통해 내부 공극 여부 점검 결과 이상 없음을 확인했다. 아울러 증기발생기 세관검사를 통해 전열관 결함 여부를 점검토록 했으며 발견된 이물질(금속소선 등)은 전량 제거토록 조치했다.

원안위는 이와 함께 후쿠시마 후속대책으로 원자로 냉각기능 장기상실에 대비한 비상냉각수 외부주입 유로 설치 및 성능 실증시험을 완료하는 등 과거에 수립한 안전성 증진대책의 이행상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원안위 관계자는 "지금까지의 정기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신고리 2호기의 재가동을 승인하고 향후 출력상승시험 등 후속검사(10개)를 통해 안전성을 최종 확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신고리 2호기는 오는 7일 정상출력(원자로 출력 100%)에 도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