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ㆍ중ㆍ일ㆍ싱가포르 관련 학회 MOU 체결

[에너지신문]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 일본, 싱가포르의 수소학회가 손잡고 관련 기술확산 및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 나선다.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회장 안국영)는 3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중국수소에너지협회(China Association for Hydrogen Energy), 일본수소에너지시스템학회(Hydrogen Energy Systems Society of Japan), 싱가포르 난양공과대학(Nanyang Technological University, Singapore)과 수소에너지 분야의 활성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 체결에 따른 주요 협력분야는 △수소에너지 관련 정책 △수소 생산, 저장 및 이송기술 △연료전지 등 신에너지 기술 △수소충전소 관련 기술 △수소전기차 기술 등이다.

▲ 4개국 MOU 체결 서명식에 참석한 주요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아시아 주요 4개국이 수소 관련 기술 발전 및 상호 협력 활성화를 위해 협약을 체결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향후 이들 4개국이 서로 강점을 공유함으로써 관련 기술을 더욱 발전시키고 취약한 부분은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안국영 수소및신에너지학회 회장은 “최근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양산화를 비롯해 발전용 연료전지의 생산 및 보급 확대, 재생에너지에서 생산된 전력을 수소로 변환 저장하는 기술 등 이제 수소에너지는 우리들의 생활 속에 이미 함께하고 있는 에너지원”이라며 “지난 2월과 4월에 각각 발의된 친환경 자동차법 일부 개정법률안과 수소경제법안 제정안이 수소사회 구현에 한걸음 더 나아가는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이날 MOU에 앞서 열린 '중앙정부-기초지자체간 연계를 통한 수소사회 전략 심포지엄'에서는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3개 부처의 담당관이 수소차 보급 및 산업 활성화 정책과 충전 인프라 구축 방안을 제시했다.

아울러 광주, 대전, 울산, 창원 4개 도시의 수소산업 추진 정책과 향후 방향에 대한 발표가 있었으며 전문가들의 열띤 토론도 펼쳐졌다.

▲ 수소사회 진입전략 심포지엄에서 이홍석 대전시 에너지산업과장이 수소산업 현황과 정책방향을 발표하고 토론하고 있다.

이자리에세 이홍석 대전시 에너지산업과장은 “선진국의 원천기술을 뛰어넘는 신기술 개발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동 법안에 연구개발 조항을 보강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대전시도 수소사회 구현을 위하여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장봉재 한국수소산업협회 회장은 “수소사회에 진입하는 데 있어 최우선 추진책으로 수소경제사회이행 법안의 국회 통과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기존 주유소와 LPG충전소를 활용한 수소 복합충전소 확대에 만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언급했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초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출범을 계기로 수소에너지 산업 분야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수소및신에너지학회가 아시아 4개국과 협약을 체결, 수소사회 진입을 더욱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