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영업익 75% 폭락…대부분 실적 떨어져
산업계 ‘에너지전환’‧정부는 ‘원전 계획예방정비’

[에너지신문] 한전을 필두로 발전자회사, 한전기술, 한전KPS, 한전원자력연료 등 전력그룹사들의 올해 1분기 실적이 전년 동기대비 크게 떨어진 가운데 그 원인을 두고 정부와 산업계의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최근 공시된 전력그룹사들의 1분기 실적을 보면 맏형 한전의 매출은 15조 7060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15조 1466억원) 대비 소폭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1276억원 줄어든 1조 3355억원, 당기순이익은 2504억원 줄어든 6495억원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수력원자력은 더 심각해 매출 자체가 지난해 1분기 2조 6878억원에서 올해 1조 9839억원으로 약 26% 줄었고,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7393억원) 대비 75%나 급감한 1834억원에 그쳤다. 당기순이익도 전년 동기 5675억원에서 올해는 652억원에 머무는 등 최악의 1분기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5개 발전자회사의 경우 남동발전, 동서발전, 서부발전, 남부발전의 4개사가 영업이익과 당기순익이 전년 동기대비 수백억에서 많게는 1000억원 이상 떨어졌다. 다만 중부발전은 신보령 2호기 상업운전 개시 및 RPS 관련비용 환입 등의 요인으로 유일하게 1분기 흑자를 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한전KPS, 한전기술, 한전원자력연료 등도 전년동기대비 실적이 일제히 하락해 1분기 전력그룹사들이 크게 고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력업계는 이같은 전력공기업들의 실적 하락은 탈원전ㆍ탈석탄을 기반으로 한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 추진에 따른 것으로 보고 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직전인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할 때 1년 만에 희비가 극명하게 엇갈렸기 때문이다. 특히 한수원의 실적이 급격히 떨어진 것은 탈원전 정책이 가장 큰 원인이라는 게 업계의 생각이다. 화력발전 공기업들의 경우 석탄 및 천연가스 등 국제 연료가격이 오르면서 수익에 타격을 받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1분기 한수원의 실적 하락은 철판부식 등 원전 안전점검을 위한 예방정비를 이유로 일부 원전이 일시 가동 중지, 이용률이 감소한데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전력업계가 주장하는 에너지전환 정책과는 무관하다는 것이다.

현재 계획예방정비 5기, 격납건물 철판 및 콘크리트 공극 점검 2기 등 모두 7기가 가동을 멈춘 상황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에너지전환은 60년 이상에 걸쳐 이행되는 장기계획으로 현재까지는 수명연장 중단 등 전환정책이 본격적으로 시행된 것이 아니다”라며 “에너지전환 정책 하에서도 원전개수는 2022년까지 계속 증가할 것이기 때문에 일부에서 주장하는 탈원전 정책과는 관련이 없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이같은 전력공기업들의 실적 악화로 산업용 전기요금 누진제 도입 및 발전연료 세제개편 등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도 내놓고 있다.

이에 대해 산업부는 “정부는 산업용 전기요금 누진제 도입을 검토한 바 없다”며 “발전연료 세제개편은 발전부분의 미세먼지 저감 등 환경에 대한 고려를 위한 것으로 한전 및 발전공기업의 실적과는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일부 전문가들은 이같은 전력공기업들의 부진이 장기화될 경우 정부가 전기요금 인상이나 세재개편 검토에 나설 수밖에 없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