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급 등 컨소시엄 협업 …한국기업 후속 형식승인 기대

▲ 한국선급 등의 협업을 통해 (주)테크로스의 선박평형수처리설비(BWMS) 제품이 USCG 형식승인을 받았다.

[에너지신문] 국내기업 중에서는 최초로 (주)테크로스의 선박평형수처리설비(BWMS) 제품이 5일 미국해안경비대(USCG) 형식승인을 획득했다. 6월 현재 테크로스를 포함해 USCG로부터 형식승인을 받은 업체는 전 세계적으로 7개기업 뿐이다.

미국은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평형수관리협약과 별개로 자국 법에 따라 미국 연안으로 운항하는 선박에 대해서는 미국해안경비대(USCG)로부터 승인받은 BWMS(선박평형수처리장치)를 본선에 탑재해야 한다. 미국해안경비대(USCG) 형식승인을 획득한 선박평형수만 해역에 배출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는 것이다.

장비의 성능조건은 IMO 기준과 동일하지만 시험방법이 더 엄격해 육상시험과 선상시험에서 형식승인을 받기까지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주)테크로스는 지난 2017년 6월 국내 최초로 USCG 승인에 필요한 시험을 완료한 뒤, 10월에 관련 보고서를 정리해 독립시험기관 및 USCG로부터 검증절차를 진행했고, 이번에 모든 결과를 검토받아 형식승인을 발급받았다.

미국의 BWMS 형식승인 절차는 IMO보다 강화된 기준으로 제정됐기 때문에 USCG의 형식승인을 취득한 BWMS 업체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신뢰도가 높아 세계 BWMS 시장 선점에 있어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

USCG형식승인을 획득한 제품 중 ECS는 전수통과방식의 전기분해기술을 응용한 제품으로 불필요한 장비를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필터같은 별도 장비가 없어도 배출기준을 충족시킬수 있어 시스템의 유지보수 및 설치에 용이한 것이 장점이다.

이번 (주)테크로스의 USCG 형식승인을 위해 한국선급은 지난 2년간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해양생태기술연구소과 함께 컨소시엄을 꾸려 협업을 진행해 왔다.

한국선급 측은 테크로스 제품에 이어 조만간 USCG에서 삼성중공업 제품에 대한 형식승인 시험 보고서의 검토도 마무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정기 한국선급 회장은 “한국선급이 이끄는 컨소시엄에서 시험한 BWMS 제품이 USCG로부터 형식승인을 받았다는 것은 미국 및 세계에 우리선급 및 컨소시엄의 BWMS 시험 기술력을 인정받았다는 의미가 있다”라며 “앞으로도 기술력을 지속적으로 증진해 국내 해사 산업계 동반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 (주)테크로스는 엄격한 육상시험과 선상시험을 거쳐 5일 USCG 형식승인을 획득했다.

40조원 선박 평형수처리 시장 선점할까?

국제해사기구(IMO)는 2019년부터 전세계 모든 국제 항해용 선박에 대해 평형수 처리 장치를 설치토록 규제하고 있다. 현재 운항중인 국제 항해 선박은 총 6만 7000여척에 달한다.

선박평형수처리설비가 대당 60만~100만달러에 달하는 것을 감안하면 최대 40조원 시장 규모다.

정부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조선 기자재 산업의 새로운 돌파구로 선박평형수처리 시장을 주목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엄격한 육상시험과 선상시험을 거치는 미국해안경비대(USCG) 형식승인 획득은 시장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최고의 영업전략이다.

전세계 선박평형수처리산업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은 60여곳에 달한다. 전세계 선박 평형수처리산업의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 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아직은 우리나라의 선박 평형수처리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지난해 기준 IMO가 승인한 평형수 처리 기술 37개중 13개가 한국기업의 기술이다. 수주량 기준 세계 시장 점유율 약 40%를 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USCG 형식승인을 받은 곳은 단 한 곳도 없었다.

이번 (주)테크로스가 국내 최초로 USCG 형식승인을 받음으로써 삼성중공업, 엔케이, 파나시아, 한라IMS 등 선박평형수처리설비 국내기업들의 후속 형식 승인 발급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갈수록 치열해지는 세계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USCG 형식승인 획득이 필요하다”라며 “어려움에 처한 국내 조선 기자재 산업의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정부와 업계의 노력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