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청룡 이사장, 남북경협 대비 광해사업 추진 구상 밝혀

[에너지신문] 광해관리공단이 광물자원공사와 통합의 방침을 밝혔다.

이청룡 한국광해관리공단 이사장은 14일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한국광물자원공사와 통합은 동반부실 방지와 기존 사업의 안정성 지속이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이 날 이 이사장은 통합 후 추가적 부실예방 즉, 동반부실화 방지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양 기관의 통합이 구조조정이 아니라 기능조정의 일환으로 추진되기에 공단과 공사의 기존 사업이 안정적으로 지속되는 것이 관건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공공기관운영위원회는 광물공사를 폐지하고 자산부채와 함께 광업지원, 비축, 민간 해외자원개발 지원 등의 잔존기능을 광해공단으로 이관하도록 결정함으로써 기능조정의 의지를 명확히 했다고 해석했다.

이 이사장은 이어 광해관리 협력사업 발굴로 새로운 남북 번영시대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광해관리사업은 인도적, 경제적 협력이 가능한 아이템으로 환경보전과 광물개발 사업을 연계추진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 이사장은 위성사진 분석 및 새터민 인터뷰 등의 자료에 따르면 북한은 무분별한 광산개발 및 낙후된 기술로 인해 광물찌꺼기 적치장 붕괴, 침출수 유출 등 광해가 만연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공단은 북한 사업을 대비한 전담팀 신설을 추진 중에 있다고 말했다. 전담팀은 북중 접경지역을 중심으로 기술인력 교류와 시범사업 추진을 단기 목표로 설정하고, 우선 북한과 중국 연변에 ‘광해방지교육센터’를 운영하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

이 이사장은 “광해관리 교류협력으로 광물자원 분야에서의 조속한 협력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라며 “남북협력사업을 위한 다각적인 네트워크 구축과 내부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