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역대 최대 9248만kW 기록…4.7% 오차
백운규 장관 “예상 못했지만 예비율 범위 내”

[에너지신문] 연일 지속되는 사상 최대의 폭염이 역대 최대전력수요 기록을 연이어 갈아치우고 있는 가운데 전력예비율이 7%대로 떨어지며, 수급 불안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전력수급에 문제가 없을 것임을 거듭 강조했다.

백운규 장관은 2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25일 630만kW의 예비력 추정치는 전력난이 매우 심각했던 2012년 여름 279만kW보다 2배 이상 높다”며 “여기에 420만kW 수요자원(DR)을 포함해 680만kW의 예비력 확보가 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전체적으로 1300만kW 이상의 예비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최근 전력수급 상황 및 향후 대응방향과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전력거래소에 따르면 25일 최대전력수요는 오후 5시 기준 9300만kW로 예비력은 630만kW였다. 추가로 확보 가능한 680만kW의 예비력은 정부가 기업 등과 미리 계약을 맺고 필요할 때 전력사용량을 줄이도록 하는 DR과 전압조정(탭), 발전기 출력 향상 등 전력수급 비상대응메뉴얼에 담긴 조치다.

일각에서는 이번 최대전력수요 경신을 두고 정부의 수요예측이 실패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백 장관은 “지금과 같은 재난적인 폭염은 전혀 예상하기 어려운 상황이나 이는 불확실성에 따른 예비율 범위 안에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당초 올 여름 최대전력수요를 8830만kW로 예상했으나 24일 기록한 최대전력수요는 역대 최고치인 9248만kW로 4.7%의 오차가 발생했다. 백 장관의 발언은 현재의 예비력으로 이 오차를 충분히 만회할 수 있다는 의미다.

여름철 한시적인 피크로 인해 발전설비를 과다하게 늘리는 것은 비효율적이라는게 백 장관의 설명이다. 그는 “예상치 못한 부분까지 변수에 넣어 너무 많은 예비력을 만들어 내는 것은 경제적이지 않다”며 “100만kW의 예비력을 갖추는데 2조원의 비용이 들어가는데 이는 전기요금 인상 요인도 되기 때문에 설비 증설보다는 예비율을 적절히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강조했다.

백 장관은 여론을 의식한 듯 최근 전력난 우려가 탈원전 정책과는 무관하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탈원전을 포함한 에너지전환은 장기적인 정책으로 최근 예비율 하락과는 무관하다는 것이다.

최근 제기되고 있는 피크시 전기요금의 한시적 인하 요구에 대해서는 “지난 2016년 누진제 개편이 미친 전체적인 영향을 종합적으로 살펴본 후 필요성을 고민하겠다”면서도 “한전의 상황도 무시할 수 없다”고 언급했다.

2016년 3개월(7~9월)간 가정용 전기요금 누진제 6단계 구간의 폭을 50kW씩 높여 전기요금 부담을 줄인 바 있다. 당시 이에 대한 손실 약 4200억원은 한전이 자체 부담했으나 올해 한전이 2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하는 등 경영이 악화됨에 따라 이를 부담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한전은 공기업이지만 주식이 거래되는 상장기업이기 때문에 손실을 마냥 떠안을 수만은 없는 상황이다.

한편 앞서 23일과 24일 양일간 재난 수준의 폭염으로 최대전력수요가 급증했다. 23일 9070만kW로 이미 산업부의 예측을 뛰어넘은 직후 24일 9248만kW까지 수요가 치솟으며 역대 최대전력수요 기록을 또다시 경신했다. 이는 불과 하루 새 178만kW가 증가한 것으로 예비율은 7.6%까지 내려갔다. 이에 일부에서는 정부의 빗나간 수요예측과 탈원전 정책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으나 25일에는 피크시간인 오후 3~6시까지의 예비율이 9~11%대를 유지하며 예비력이 안정을 되찾았다.

기상청은 8월 초까지는 폭염의 기세가 한풀 꺾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나 많은 전문가들은 안심하기에는 이르다는 입장이다.

전력업계의 한 관계자는 “정부의 주장대로 적절한 수요관리와 LNG발전소 가동 등을 통해 설비 증설 없이도 최소의 예비력으로 운영이 가능하다”면서도 “하지만 이번과 같은 비정상적인 폭염을 예측하지 못했듯이 발전설비 불시 고장과 같은 변수가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정부는 24일과 25일 DR(수요감축요청)을 시행하지 않았다. 이는 전력거래소가 공급 측면에서 대응이 가능한 수준으로 판단했으며, 다수 기업이 본격적인 휴가 전 조업 막바지에 있어 가급적 시행에 융통성을 발휘해달라는 산업계의 요청이 있었기 때문이라는 게 산업부의 설명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