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부터 1년간 LNG화물차 시범사업 착수
가스공사, 9월초 ‘LNG화물차 출고’ 기념식

▲ 타타대우가 출고하는 제1호 친환경 LNG화물차. 6×2화물차종으로 400마력의 출력과 N㎥당 2.7km의 연비를 갖추고 있으며, 650ℓ(400+250)의 연료탱크와 1회 충전시 1000km의 예상 주행거리를 자랑한다.

[에너지신문] 9월부터 1년간 LNG화물차 보급 시범사업이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한국가스공사와 타타대우가 LNG화물차 보급을 위해 공동으로 LNG화물차 시범차량을 제작해 운영에 들어가는 것이다.

특히 시범사업을 통해 타당성이 입증되면 내년 정부주관의 친환경 화물차 보급계획이 마련되고, 2020년부터 단계별 보급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향후 8톤이상 국내 대형화물차 12만대중 50%를 단계적으로 보급할 경우 약 120만톤의 신규 천연가스 수요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위해 한국가스공사는 타타대우상용차판매의 협찬으로 오는 9월초 대전LCNG충전소에서 ‘친환경 LNG화물차 출고’ 행사를 열 계획이다.

가스공사는 LNG화물차 시범차량 제작비 중 5억원을 지원해 시범차량을 구매하고 시범차량을 탱크로리 운송업체에 위탁해 시범운영을 실시한다. 타타대우는 시범운영 모니터 및 결과보고서를 작성한다.

이번에 제작한 LNG화물차는 6×2화물차종으로 400마력의 출력과 N㎥당 2.7km의 연비(예상)를 갖추고 있으며, 650ℓ(400+250)의 연료탱크와 1회 충전시 1000km의 예상 주행거리를 자랑한다. 통영 인수기지에서 낭월, 포항 LCNG 충전소 구간을 1년간 왕복해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환경부의 LNG 화물차 보급타당성 용역과 병행해 추진된다.

◆ LNG 화물차사업 추진배경은.

이같이 LNG화물차 시범운행사업이 추진된 것은 경유 화물차의 경우 미세먼지 주발생원으로 친환경 연료인 LNG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판단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미세먼지 주발생원인 8톤이상 중대형 화물차의 경우 경유차량이 장악하고 있다. 2017년말 기준으로 경유 화물차는 11만 5105대가 운행중으로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경유 화물차는 교통부문 미세먼지의 63%를 배출하고 있다.

2017년말 기준 CNG차량의 경우 노선버스와 마을버스를 중심으로 2만 8856대가 보급되었지만 서울과 6대 광역시의 경우 보급률이 98.4%에 달하는 등 보급률이 포화상태고, 천연가스 가스경쟁력 약화 등으로 수송용 천연가스 수요는 2014년 97만 8000톤에서 2015년 95만 2000톤, 2016년 94만 9000톤 등으로 감소세다.

특히 CNG차는 성능한계로 화물차 등으로 보급이 곤란하기 때문에 고마력, 장거리 운행이 가능한 LNG 화물차 보급의 필요성이 부각돼 왔다.

CNG차는 저마력(340ps), 1회 충전시 최대 400km만 운행 가능하지만 LNG차는 고마력(400ps 이상), 1회 충전만으로 800~1000km의 장거리 운행이 가능하다.

해외에서도 LNG 화물차의 보급이 확대되는 추세다. 2015년 기준으로 중국은 18만 4000대, 미국 3947대, 유럽 1544대 등 LNG 화물차 보급 운행에 속도를 내고 있다. 유럽의 에너지규제위원회는 2025년까지 대형트럭(HDVs)의 20%가 LNG차로 보급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국내 LNG 화물차 보급 계획은.

LNG 화물차 보급을 위해서는 우선 기술개발이 선행돼야 한다. 이번 한국가스공사와 타타대우가 공동으로 제작한 첫번째 LNG화물차 개발이 시작이다. 향후 1년간 시범사업을 통해 실증단계를 거칠 예정이다.

올해말까지 충전소 확충계획을 수립하고 물류사 대상으로 마케팅도 펼칠 예정이다. LNG차 보급타당성 평가, 소규모 충전소 기준마련, LNG 충전대상 확대 등 LNG화물차 보급 지원을 위한 정책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

2019~2020년은 시범보급을 통해 LNG 화물차 보급여건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LNG화물차는 30~90대 소규모로 보급하고 국내 기술개발을 강화한다.

충전소는 가스공사가 선도해 소규모 충전소를 설치 운영한다. LNG화물차 보급 지원제도를 마련하고, 구매 및 유가보조금 도입, 충전소 적자 보전 방안을 추진하는 등 정책지원방안을 모색한다.

2021년 이후에는 상용화로 본격적으로 LNG화물차 시장이 민간 주도시장을 형성해 자생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LNG 화물차를 양산하고 차종도 다양화할 예정이다.

충전사업도 민간으로 확대하고 충전소 융자지원 확대 및 초기 운영손실 지원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 상기 자료는 지난 5월 31일부터 6월1일 해운대 신라스테이에서 열린 '2018 천연가스차량 보급 활성화를 위한 워크숍'에서 발표된 내용임.

◆ 향후 과제는.

이같은 LNG화물차 보급계획이 차질없이 추진되기 위해서는 아직 갈 길이 멀다.

LNG 화물차 잠재 구매자를 대상으로 홍보와 마케팅을 펼쳐야 한다. 가스공사는 국내 LNG충전 인프라 후보지 선정과 경제성 평가를 위해 내년 4월까지 국내 천연가스 충전인프라 확충방안 용역도 시행한다.

특히 현행 법제도상 충전대상을 자동차에 한정하고 있기 때문에 기계적으로 동일한 덤프트럭 6만대, Mixer 2만 6000대, 기관차 등에 대한 LNG 충전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도시가스사업법 시행규칙을 개정해 자동차외 수송용 건설장비, 기관차 등으로 충전대상을 확대하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와 협의해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

또한 월 30대 미만의 소규모 충전이 가능하고, 이동이 가능한 융통성 있는 충전설비로 경제적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소규모 충전설비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이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와 협의해 도시가스사업법 시행규칙과 KGS 코드 개정을 통해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

초기 소규모 LNG충전설비는 LNG화물차의 수송시장 진입 및 시장확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초기 LNG 화물차 보급을 위해서는 반드시 LNG신차 구매보조금 지원은 물론 LNG 충전소 설치비 장기 저리 융자제도가 필요하다. 환경부와 이에 대해 충분히 협의해야 한다.

국토부와는 LNG 화물자동차 유가보조금 환급제도에 대해 협의해야 한다.

이같이 LNG화물차의 원활한 보급을 위해서는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국토부 등 여러 정부부처와 협의를 거쳐 지원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정부의 적극적 지원이 절실하다.

2020년까지 자동차 제조사, 물류회사와 협력해 30~90대의 LNG 화물차를 시범적으로 보급하기 위해서는 민간과 공동으로 부산항, 인천항은 물론 의왕터미널 등 화물터미널 등 10개소에 LNG 충전소를 단계적으로 건설해야 한다.

2021년이후 LNG 화물차의 양산체제와 상용화를 위해서는 민간기업의 충전사업 참여가 필수적이다.

한 관계자는 “LNG 화물차 보급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적절한 방안”이라며 “실질적 보급확대에 필요한 LNG충전설비의 안전거리 규정 완화, LNG충전설비 관련 법규의 신속한 개정과 제정, 정부의 정책 지원 등이 반드시 필요하고, 향후 LNG충전과 LNG벙커링을 연계할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 기대효과는.

가스공사는 8톤이상 대형화물차 12만대중 50%인 6만대를 단계적으로 보급할 경우 약 120만톤의 수송용 천연가스 신규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경유화물차를 LNG화물차로 6만대 전환할 경우 연간 미세먼지(PM10, PM2.5) 1474톤, 질소산화물은 2만 2224톤 저감해 대기환경 개선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수송용 연료의 에너지다변화로 석유 비중이 낮아짐에 따라 유가 변동에 따른 국내 산업경쟁력 충격도 완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 LNG차 개발로 친환경 상용자동차 수출경쟁력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유럽, 미주, 중국의 친환경자동차 보급정책으로 국내 상용차의 수출은 유럽의 경우 2012년 1만 4928대에서 2017년 5632대로 62% 급감했고, 남미의 경우 2012년 2만 1475대에서 2017년 1만 3459대로 32% 감소했다. 따라서 국내 LNG화물차 개발과 보급은 침체되어 있는 상용차 수출시장에서도 경쟁력 회복에 큰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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