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한홍 의원, 에경연 용역결과 공개...설계부문 유지 '0%'

[에너지신문]한전기술 및 한수원과 계약한 업체의 57%가 원전산업을 이탈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특히 원전 설계부문의 경우 산업을 유지하겠다는 업체가 단 한 곳도 없는 것으로 나타나 탈원전에 따른 생태계 붕괴가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윤한홍 의원은 에너지경제연구원의 '원전산업 생태계 개선방안, 원전 기술인력 수급 및 효율적 양성체계, 원전지역 경제활성화 연구 용역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에 따르면 원전 주기기부문과 보조기기 부문, 예비품 부문업체의 산업이탈이 우려된다.

먼저 주기기 부문은 두산중공업이 사업을 지속하지 않을 시 관련 업체가 즉시 이탈할 가능성이 있다. 보조기기의 경우 해외수주를 하더라도 공백기가 발생하고, 수출 시에도 상대적으로 시공 및 주기기 만큼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임팩트가 크지 않아 공백기가 생기면 산업이탈이 우려된다. 또 예비품 업체는 보조기기 업체가 산업을 이탈할 시 예비품에도 타격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연구용역에 따르면 현재 한전기술과 한수원에 계약이 있는 업체는 총 697개 업체로 이 중 보조기기 업체는 85개, 예비품 업체는 315개이다. 주기기 업체는 두산중공업이 하도급 업체를 미공개함에 따라 포함되지 않았다.

따라서 탈원전이 계속될 경우, 전체 697개 업체 중 400개 업체의 산업 이탈이 우려된다는 게 윤한홍 의원의 설명이다. 주기기 업체를 포함할 경우, 이는 더욱 늘어나게 된다.

특히 원전 산업 부문별(밸류체인별) 인터뷰 결과 설계 파트에서 산업을 유지하겠다는 업체는 없었다. 대부분의 업체가 ‘미정’으로 응답해 탈원전에 따른 업체의 전망이 극히 불안한 상황임을 반영하고 있다.

산업을 유지하겠다는 의견은 시공업체 27%, 보조기기 업체 33%, 예비품 업체 17%, 정비서비스 업체 25% 등으로 모두 낮았다. 또한 전체사업에서 원전 비중이 50% 이상인 업체의 경우도 원전산업을 유지하겠다는 의견은 11%에 불과했다.

윤한홍 의원은 “이번 연구용역 결과는 탈원전은 곧 원전생태계 붕괴라는 점을 정부기관이 스스로 자인한 것”이라며 “통계조작하듯 교묘한 논리로 다가올 현실을 왜곡하지 말고 탈원전 정책을 즉각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업체 사업 중 원전 비중 별 산업유지 여부.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