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확보에 필요한 지원 확대해 나갈 예정"

[에너지신문] 임춘택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원장은 재생에너지 보급의 핵심인 해상태양광 기술 점검을 위해 5일 시화호 해상태양광 설치현장을 방문했다.

이날 현장간담회에는 수자원공사, 스코트라, LS산전 등 관련 주요 기관이 참여해 해상태양광이 파도와 부식에 대응, 갖춰야 할 기술수준과 경제성 등에 대한 폭넓은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에기평은 2030년 재생에너지 발전량 20% 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 기술로 수상 및 해상태양광에 주목, ‘수상태양광 발전시스템 핵심기술개발’ 등 4개 과제에 총 146억원을 지원했으며 특히 올해부터는 개발된 수상태양광 핵심기술을 우리나라의 해상 환경에 적용하는 실증연구에 본격 착수했다.

임춘택 원장은 "우리나라는 서해와 남해에 매우 낮은 수심의 넓은 바다와 많은 섬들이 있어 해상태양광과 해상풍력 등 재생에너지 발전에 천혜의 조건"이라며 "2050년 우리나라가 에너지 자립국가가 되는데 재생에너지가 핵심적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평가했다.

아울러 "해상태양광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태풍과 같은 자연재해에 대응하면서 해상 환경에 적합한 발전 시스템을 설계, 제작하고 유지관리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에기평은 필요한 지원을 대폭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 시화호 해상태양광현장에서 설명을 듣고 있는 에기평 임춘택 원장(오른쪽).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