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 견학-시험분석 실습-선배 멘토링 등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

▲ 한국석유관리원이 산업현장을 체험하는 K걸스데이를 개최한 가운데 이번 행사에 참여한 용인 신봉고등학교 여학생들과 행사를 진행한 석유관리원 멘토들이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에너지신문] 한국석유관리원(이사장 손주석)이 6일 본사에서 여고생을 대상으로 산업현장을 체험하는 K걸스데이(K-Girls Day)를 개최했다.

독일의 걸스데이(Girls Day) 행사에서 착안해 2014년부터 우리나라에 도입된 K걸스데이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주관하는 행사로 여학생들에게 기업, 연구소 등 산업현장의 체험을 통해 기술혁신 환경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이공계열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제고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미래 여성 R&D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체험 프로그램이다.

K걸스데이 참여기관인 석유관리원이 개최한 이날 산업현장 체험 행사에는 용인 신봉고등학교 여학생 22명이 참여했다.

이날 석유관리원은 ‘Woman Power! 석유에너지산업을 선도하는 여성리더’를 주제로 기술직 여직원들이 멘토가 돼 기술분야 진로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고, 시험실과 수급보고상황실 등 주요시설 견학, 석유제품 시험분석 실습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손주석 이사장은 환영인사를 통해 “우리나라의 여성 R&D 인력은 17.7%로 26.8%인 독일과 25.6%인 프랑스 등 선진국에 비해 낮은 편이다”라며 “보다 많은 여성들이 전문 인력으로 성장해 특유의 섬세함과 분석능력을 발휘함으로써 4차 산업 발전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석유관리원이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한편 석유관리원은 전국 중ㆍ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체험 행사를 2017년부터 운영해 현재까지 총 27회 실시했으며, 프로그램 구성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지난 1월 교육부 주관의 ‘진로교육 페스티벌’에 초청되는 등 공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