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상생과 사회 가치 실현할 터”

[에너지신문] 올해 1월 8일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제16대 사장으로 취임한 김형근 사장.

김형근 사장은 1960년 생으로 충북 청주 출신이다. 충북대 경영학과를 졸업한 뒤 주로 정치계와 인연을 맺어 왔지만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사장 취임이후 ‘청산’과 ‘혁신’을 통해 가스안전공사의 조직을 쇄신하고 변화를 이끌면서 이제 ‘가스안전 지킴이’로 탈바꿈했다. 특히 그는 직접 가스산업 현장 곳곳을 누비며 가스안전 수장으로서의 소명에 전력하고 있다.

김형근 사장을 만나 그의 경영방침과 최근 이슈를 모으고 있는 업계 현안에 대한 가스안전공사의 계획에 대해 들었다.

▶▶▶ 최근 정부는 강도 높은 공공기관 혁신과 사회적 가치창출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한 사장님의 경영방침과 대처는?

= 지난 2월 1일 공사 창립 44주년을 맞아 비전 2025 선포식을 개최하며 경영목표를 새롭게 수립했다. 그리고 경영목표 실현을 위한 핵심가치 5가지를 정했는데, 이 가운데 소통상생과 지역공헌이 담겨있다.

그 전에도 소통상생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중소기업과 동반성장을 위한 노력을 꾸준히 기울여 왔다. 그 결과 지난 3월에는 중소벤처기업부와 동반성장위원회가 주관한 ‘2017년도 공공기관 동반성장 평가’에서 6년 연속 최고등급(우수)을 받았다.

글로벌 저성장 시대에 국가별 새로운 기술 무역장벽으로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사업 성과를 인정받은 것이다.

앞으로도 가스안전공사는 국내 중소기업이 상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지원할 것이다.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과제도 마련했다. 지난 1월 공사 사장으로 취임한 직후 청산과 혁신 TF를 꾸리고, 두 달여 간에 걸쳐 과제를 발굴했다.

이 과제는 ‘낡은 관행 청산을 통한 국민신뢰 회복’과 ‘참여와 협력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이라는 두 가지 전략을 달성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사회 가치실현을 위한 과제는 다섯 개를 선정했다.

구체적으로 △국민이 참여하고 체감하는 안전체계 구축-안전 사각지대 가스사고 Zero화 △국민이 참여하고 체감하는 안전체계 구축-민간전문가, 시민 등 국민 참여형 안전감시체계 구축 △지역사회 기반의 좋은 일자리 창출-지역인재 채용 목표 30% 조기 달성 △여성·생활·일이 균형되는 직장 만들기-여성임용 목표 10·20·30 달성 △균형발전 공헌을 통한 지역 격차 해소-지역 중소기업 지원 앞장이 그것이다.

안전관리 소외계층과 취약시설에 대한 집중관리를 강화해 가스사고를 감축할 것이다. 정부 및 지자체 협력을 통해 서민층 시설개선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 추진하고, 안전관리가 소외된 섬·도서지역에 대한 특별 안전점검도 실시한다. 또한 경로당, 요양원, 요양병원 등 안전관리 취약시설에 대한 가스시설 개선과 타이머콕 안전장치 보급을 추진하고, 부적합 시설은 특별관리를 통해 사고 위험요인을 사전 차단해 나갈 것이다.

특히 사회적 안전 이슈 발생시 민간전문가 위주의 ‘국민점검단’을 구성해 운영하고, 학교나 재래시장 등 다중 밀집시설에 대해서는 학부모와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안전감시단’을 통해 국민의 눈높이에서 안전을 감시할 방침이다.

올해 지역인재 채용 목표를 정부목표보다 3% 초과한 21%로 설정해 2022년까지 계획된 30% 채용 목표도 조기 달성할 생각이다. 이를 위해 지역대학과 연계해 취업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정규직 뿐만 아니라 위촉연구원·인턴 등 다각적인 지역인재 채용도 고려하고 있다.

조직 내 여성 차별요소를 제거해 여성 참여율도 확대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2022년까지 여성관리직은 10%, 여성임원 20%, 각종 위원회 여성위원은 30%까지 여성 참여율을 늘려 나갈 계획이다.

혁신도시 공공기관 연계 육성사업으로 2022년까지 5년간 총 238억원이 투입되는 오픈 랩(Open LAB) 조성사업을 통해 충북혁신도시에 연구센터를 공동으로 구축하고 지역 중소기업과 가스안전 신기술 개발 및 이전에도 힘쓸 계획이다. 또한 지역대학, 기업 등과 연계한 산·학·연 클러스터 구축을 통해 중소기업 인큐베이팅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사회적 가치 실현 위한 5개 과제 선정해 실천

수소충전소 국산화 기술 개발 통해 경쟁력 확보

2019년까지 수소 융복합충전소 시설기준 도입

▶▶▶ 최근 수소충전소와 관련한 연구를 진행중이다. 안전도 중요하지만 국산화를 통한 비용절감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국산화를 위한 공사의 노력과 진행사항은?

= 현재 40% 수준인 수소충전소 부품의 국산화율을 높여 수소충전소 구축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국산화 기술개발 연구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먼저 수소가스를 대용량으로 운송하기 위해 현재 충전량보다 2배 이상 많은 양을 충전할 수 있는 튜브트레일러용 용기를 개발하고 있다. 수소충전소의 핵심부품이라 할 수 있는 압축기와 밸브 개발에도 참여하고 있다.

또한 현재 해외에서 개발된 위험성 평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미국의 샌디아연구소와 공동으로 수소충전소 위험성평가를 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중이다.

이러한 수소충전소 관련 국산화 기술 개발을 통해 수소산업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생각이다.

▶▶▶ 수소자동차 보급확대를 위해서는 도심지 충전소 설치가 관건이다. 그러나 부지문제나 국민인식의 문제, 법적인 문제 등 풀어야 할 숙제가 산적해 있다. 도심권 수소충전소 보급을 위한 방안은?

= 수소자동차 이용자의 접근성을 위해 도심지에 수소충전소 설치가 필요하다. 산업부와 가스안전공사는 도심지에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기 위해 기존에 설치된 주유소, LPG충전소, CNG충전소 부지에 추가로 수소충전소를 설치할 수 있도록 2016년 7월 특례고시를 제정했다.

또한 우리 공사 가스안전연구원에서 2016년 5월부터 ‘수소 융복합 충전소 위험성 평가 및 실증연구’를 산업부로부터 위탁받아 수행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수소융복합충전소에서 발생 가능한 사고에 대한 위험성평가 시뮬레이션과 70MPa의 수소를 사용한 제트화재, 폭압시험 등의 실증시험 결과를 반영해 방호벽, 설비간 안전거리 등 적정 시설기준을 개발할 것이다.

이와 함께 실증용 수소충전소 3개소에 대해 실시간 모니터링 센터를 구축해 실증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국내 환경에 최적화된 수소 융복합 충전소의 시설기준을 2019년까지 도입할 계획이다.

수소충전소 보급 확대의 가장 큰 걸림돌은 부지 확보와 인근 주민의 수용성 문제다. 수소충전소가 더 위험하다는 것은 수소에 대한 선입견이며 이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를 높여 수용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휘발유나 LPG의 경우는 공기보다 무거워 누출될 경우 바닥에 체류돼 사고위험이 높지만, 수소가스는 공기보다 가벼워 대기 중에 누출될 경우 빠르게 확산되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사고발생 가능성은 수소가 더 낮다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수소충전소의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수소가스검지기, 화염검지기 등 각종 안전장치를 설치토록 안전기준을 운영하고 있다. 또 수소충전소 실증 연구를 다양하게 추진해 안전성을 확인·입증함으로써 수소에 대한 막연한 국민 불안감을 해소하는데 노력하겠다.

▶▶▶ 우리나라의 우수한 가스안전관리 기술과 기준 등을 베트남을 비롯해 해외 각국에 전파, 교육하고자 노력하고 계시다. 가장 큰 애로점과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한 과제는?

= 베트남,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ASEAN 협력 대상국의 가스안전관리 시스템, 가스산업의 구조 등 전체적인 부분은 알 수 있지만 세부적인 부분은 전부 알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를 위해 퇴직 전문가를 가스안전자문관으로 파견해 각국의 제도와 가스시장을 조사토록 하고 지속적인 자문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은 여전히 부족한 부분이 많다고 생각한다.

협력 대상국의 세세한 정보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상대국가의 수요를 파악하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갈 필요가 있다.

또한 국내의 가스안전 기술기준 등 관련 법령이 베트남 등 현지 국가로 이전되어 법제화가 되는데 걸리는 시간이 적게는 3년에서 길게는 5년 이상 소요된다. 이를 행정적 시차(Time lag)라고 하는데 현지에서 공감대가 형성되고 법제화가 되기까지 관련 국내 가스산업의 현지 진출·수출이 지연될 수 있다.

중·소규모 가스 프로젝트 뿐만 아니라 LNG 터미널 수주와 같은 대형 프로젝트와 같은 경우 많은 예산과 자원이 투입되는 국책사업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국내 기업들 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 등 타국가의 메이저 가스기업들에게도 가스사업은 좋은 사업기회를 부여할 수 있지만 투자 위험성도 높다.

따라서 세계 유수의 기업들과 경쟁하기 위해서 한국의 시스템 이전, 가스안전 국제 협력 강화 등 외교적, 실무적 협력 관계를 강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정부로부터 관련 예산을 확보해 나가는 것이 가장 큰 과제라고 생각한다.

가스안전관리 기술 해외 전파 예산 확보가 과제

올해 100억원 규모 직·간접 R&D예산 투자 목표

독성가스 사고 증가…통합관리 등 종합대책 추진

▶▶▶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R&D 투자 및 개발에 역점을 둬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향후 글로벌 일류기술 등을 어떻게 발굴하고 또 얼마나 투자하고 발전시켜 나갈 계획인가?

= 정부는 양질의 공공서비스 제공을 위해 공공기관의 선도적 R&D 투자를 권고하고 있다. 이에 우리 공사는 최근 3년간 총 9개의 가스안전 핵심기술을 개발하는 등 가스안전 R&D 활성화를 위해 매년 R&D 예산을 투자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지난해 총 예산 중 3.4%인 약 34억원을 투자해 정부 권고 정책을 초과 달성했다. 이는 권고정책 이행 대상인 전국 30개 공공기관 중 우리 공사를 포함해 11개 기관만이 달성한 실적이다.

또한 자체 R&D 예산 투자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총 63억원 규모인 51건의 국가연구과제에 적극 참여하는 등 직·간접적으로 총 97억원의 R&D 예산을 투자했다.

우리 공사는 올해에도 총 100억원 규모의 직·간접적 R&D 예산 투자를 목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점진적인 가스사고 감축은 물론 매년 R&D 예산을 확대 투자해 가스안전 기술수준 발전과 가스산업의 성장 지원을 통한 국민 삶의 질적 향상을 이룰 수 있도록 할 것이다.

▶▶▶ 산업용가스 사용량이 늘면서 독성가스 또는 유해화학물질로 인한 사고가 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응책과 계획은?

= 우리 공사는 매년 전국의 고압가스 제조회사 및 저장·사용업소 등을 대상으로 독성가스 유통량을 조사하고 있다. 2013년 이후 2016년까지 독성가스 유통량은 제조량의 경우 액화가스 955만 6000톤으로 전년대비 19.4% 증가했으며, 압축가스는 6억 2750만 3000㎥로 전년대비 19.9% 감소했다.

또한 사용량의 경우 액화가스 100만 3697톤으로 전년대비 290% 증가했고, 압축가스는 689만 3000톤으로 전년대비 57% 증가했다. 2017년 독성가스 유통량은 현재 조사중이지만 독성·유해화학물질의 사용량이 전년대비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지난 4월 영주 SK머티리얼즈 육불화텅스텐 가스누출사고, 인천 이레화학공장 화재와 5월 울산 한화케미칼(주) 염소누출사고, 대전 (주)한화방산 폭발사고 등 대형사업장의 독성·유해화학물질 사고가 연속적으로 발생했다.

이에 우리 공사는 선제적 사고예방 및 사고 발생율 감소를 위해 △대형 독성·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 사고예방 집중관리 추진 △독성·유해화학물질 대국민 안전홍보 종합대책 등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추진대책의 일환으로 독성·유해화학물질을 취급하는 대형 사업장을 방문해 시설 안전관리 실태를 집중 확인하고, 현장점검·검사시 업체 현장 관계자를 대상으로 국내·외 사고사례와 안전관리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는 등 사고예방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또한 독성·유해화학물질 비상대응 지시서 제작·배포, 가스안전교육원 교재에 관련 내용 수록, 사고발생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공사 홈페이지 및 모바일웹을 통해 물성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등 대국민 안전홍보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우리 공사는 국내 유일의 독성·유해화학물질 종합검사기관이다. 따라서 사업장 내 고압가스시설과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이 공존하는 사업장에 대한 통합안전관리를 통해 안전관리효과 극대화, 신속한 검사처리로 민원불편을 적극 해소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 마지막으로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 누구나 안전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지만, 지금도 우리 주변에서는 사고가 끊이지 않는다. 이런 때일수록 정부와 공사, 가스업계, 국민들이 한마음으로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빈틈없는 안전관리 대책이 시행되더라도 국민 각자의 안전의식이 높아지지 않고, 사회 전반에 안전문화가 확산되지 않는다면 안전사고는 지속적으로 일어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국민 모두가 안전의 중요성을 잊지 말고 안전에 대한 원칙을 준수함으로써 자신과 가족 그리고 후손들을 위한 안전을 실천해 ‘안전하고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동참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

최인수 기자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