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냉방 보급 확대 정책 세미나’서 산업부 밝혀
고효율 기기 개발 및 예산증액 등 지원책 요구

▲ 지난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가스냉방 보급 확대 정책 세미나’에서 패널들이 토론하고 있다.

[에너지신문] “가스냉방은 전력부하관리의 중요한 수단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가스냉방 관련 예산 확대, 지원 방식 변경, 냉방의무화 ,소비자, 기기 효율 등 가스냉방 보급확대에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전체적으로 모아 정확하게 상황을 진단해서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

지난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홍의락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주관으로 한국가스공사와 한국도시가스협회가 공동으로 주최한 ‘가스냉방 보급 확대 정책 세미나’에서 황병소 산업통상자원부 가스산업과장이 밝힌 내용이다.

정부ㆍ도시가스사ㆍ학계ㆍ환경단체ㆍ기기제작사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세미나에서는 △가스냉방을 통한 하절기 최대 전력수급 안정 △고효율 냉방기기 보급을 통한 환경피해 최소화 및 온실가스 저감 △가스냉방 보급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 및 국가 에너지 전환 정책 달성 기여 등에 주안점을 두고 논의의 장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정시영 서강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가 ‘전력부하 완화와 가스냉방 확대방안’을, 강용태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교수가 ‘해외 가스냉방 보급사례’에 대해 발제 하고 패널토론을 벌였다.

특히 참석자들은 전력수급 안정화와 환경문제 최소화 등 이슈에 대한 합리적 대체재로서 가스냉방의 경쟁력을 인식하고, 이를 국가적 과제로 설정하고 적극적인 지원책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 의견을 같이했다.

정시영 교수는 발제를 통해 “예측하기 어려운 급작스런 폭염·한파가 발생하는 빈도가 높아지고 있다”면서 “전력수요 급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전기와 가스 등 에너지원의 기본 특성에 부합하는 국가적 대응전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 교수에 따르면 국내의 최근 냉방기 제품에 대해 분석한 결과 가스냉방 전력대체효과는 RT당 0.95㎾ 수준으로 나타났다. 일본 JGA에서 사용하는 가스냉방기의 전력대체효과는 RT당 1㎾로 다소 높다.

국가 에너지 차원에서는 1차 에너지의 효율적인 이용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동일한 양의 1차 에너지 투입량에 대해 전기식과 가스식 냉방효과를 분석한 결과 전기냉방을 100으로 볼 때 이중효용 흡수식 가스냉방은 92, 삼중효용 흡수식 가스냉방은 113으로 나타났다.

이는 수요단 발전 효율을 36%로 가정하고, 가스냉방의 경우 이중효용 흡수식 COP는 1.2, 삼중효용 COP는 1.57로 가정할 때 가스냉방 전기 사용량은 RT당 0.26㎾, 전기냉방의 전기 사용량은 RT당 1.21 ㎾로 책정해 제시한 결과다.

삼중효용 흡수식 냉온수기는 1차 에너지 기준으로 전기냉방보다 1.13배 우수한 고효율 기기이므로 전력부하 완화와 효율향상의 두가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게 정 교수의 주장이다.

정 교수는 1000㎿ 규모의 발전소 건설을 회피하면 연간 670억원의 국가적 비용 절감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2015년 가스냉방 대체전력이 2272㎿라는 점을 감안하면 한해 연간 1520억원 상당의 발전소 건설회피효과에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대체전력은 난방의 경우 더 크게 나타나며, 동계 최대부하 시 가스냉난방 대체전력은 5957㎿로 발전소 건설회피 효과는 연간 3990억원에 달한다.

특히 삼중효용 흡수식 냉온수기의 보급이 활성화될 경우 그 효과는 더욱 크다는 게 정 교수의 주장이다.

정 교수는 3중효용 흡수식 냉온수기 개발 완료시 보급활성화가 될 수 있도록 획기적인 정책적,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해외 가스냉방 보급사례를 발표한 강용태 고려대 교수는 업무용 에너지소비율 기준으로 본 가스 냉난방 비율은 냉방 47%, 난방 24%로 2014년 발효된 에너지 절약법 개정을 통해 전력피크 대책과 관련한 열병합발전, 가스냉방시설 등을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더구나 일본에서 가스냉방이 차지하는 비율은 23.4%로 우리의 9.3%에 비해 매우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며 전력피크 억제를 위한 가스냉방 필요성을 강조했다.

강 교수는 주요국과 비교해 국내 가스냉방의 전력대체 효과는 미약한 수준으로 전기제품 의존도 상승, 냉·난방 부하 상승에 따른 전력 소모에 대한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정책적 보조금을 확대하고 사용자 입장에서 가스냉방에 대한 동기부여가 절실하다고 결론을 맺었다.

패널 토론에 나선 양이원영 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국가 입장에서는 효율을 중시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 볼때는 결국 비용이다”라며 “또 신재생에너지 보급 등 에너지정책전환이 활발히 시행되고 있는 이때, 가스냉방 확대보급이 적절한지 가스냉방 확대 보급 시기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제시했다.

채정민 한국가스공사 책임연구원은 “발전소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부지 확보, 주민 민원 등 많은 어려움이 있는데, 가스냉방이 이를 해결하는 단초가 될 수 있다”라며 “전력수요관리 사업에 가스냉방을 적용하는 방안이 검토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김효상 삼중테크 전무는 “올해 가스냉방 지원금 정부 예산이 70억 5000만원이지만 가스냉방 효과에 비해 너무 적은 지원금이다”라며 “단기적으로 가스냉방 지원금 확대가 가스냉방 확대보급의 가장 큰 효과가 될 것”이라고 의견을 냈다.

황병소 산업통상자원부 가스산업과장은 “국민들은 가스냉방보다 전기냉방에 대한 여전히 선호도가 높다”라며 “가스냉방도 선호도를 개선하기 위해 효율을 높일수 있는 기술개발을 병행하고, 지원 프로그램등 제도를 내실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가스냉방 보급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의견들을 종합적으로 모아 가스냉방에 대해 진단할 필요가 있다”라며 “가스냉방 보급에 대한 진단을 통해 가스냉방 보급 정책 방향을 설정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 세미나에 참석한 황병소 산업통상자원부 가스산업과장은 가스냉방 보급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종합적으로 진단해 가스냉방 보급 정책 방향을 설정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