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한전KPS 직원들이 발전소 정비과정에서 시간외 근무기록을 허위 작성하고, 실제로는 근무하지 않은 채 수당만 챙겨 온 것이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를 통해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특히 개인이 아닌 팀 전체가 관행적으로 이같은 비위를 저질러 왔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향후 산업부 감사 및 검찰 수사가 예고되는 등 파장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질 전망이다. 이들이 일하지 않고 가져간 특별수당은 무려 1000억원대에 이른다.

세월이 흐르고 정권이 바뀌어도 공공기관 및 공기업들의 비리는 여전히 없어지지 않고 있다. 오히려 보다 지능화, 조직화 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한전KPS의 경우 발전소 정비라는 주업무의 특성상 이같은 비위 행각이 오랫동안 조직적으로 이뤄져 왔을 가능성이 높다.

한전KPS를 비롯한 공기업들은 적지 않은 연봉과 공무원에 준하는 각종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구직자들에게는 선망의 대상이다. 하지만 이같은 조직적 비리는 개인의 일탈을 넘어 공기업 전체 이미지에 심각한 부정적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철저한 조사와 그에 상응하는 징계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이번 사태에 대해 “감사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회 차원의 감사원 감사 요청도 추진될 전망이어서 한전KPS 내부 분위기는 당분간 뒤숭숭해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를 계기로 한전KPS가 더욱 투명하고 깨끗한 공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