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준범 에너지신문 기자
지난 15일 사상 초유의 정전 대란은 큰 사회적 혼란을 불러왔다.

예고없이 찾아온 전력공급 중단으로 어패류 양식장, 병원, 제조사업장 등 전력 의존도가 높은 업종들이 큰 타격을 입었으며 대통령이 직접 나서 관계자들에게 큰소리로 화를 내고 지식경제부 장관과 전력거래소 이사장은 직·간접적으로 사의를 표명했다.

특히 공교롭게도 정부, 공기관들에게 있어서 피해가고 싶은 국정감사 기간을 불과 3일 앞두고 일어난 사건이라는 점이 지경부·한전·전력거래소를 좌절하게 하고 있다.

이번 정전사태로 ‘아직은 원자력이 대세’라는 주장들이 벌써부터 힘을 얻고 있는 느낌이다.

예상치 못한 수요 급증에 따른 사태이니 만큼 어떠한 돌발상황에도 대비할 만큼 충분한 공급예비력을 확보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원전이 답이라는 것이다. 사태 이후 대통령도 UN 기조연설에서 ‘원전 후퇴 불가론’을 강조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러한 원자력 찬양론과 관계없이 한편으론 이번 사태를 계기로 국내 신재생에너지 보급도 한층 강화돼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이번 정전으로 업무가 중단돼 피해를 본 건물의 창호가 BIPV였더라면, 1개 동 전체가 몇 시간동안 정전됐던 아파트 옥상에 태양광발전 시설을 설치했더라면 정전을 피할 수도 있었을 지도 모른다.

화석연료는 공급의 한계에 점점 가까워지고 있으며 원자력은 마음 편히 쓸 만큼의 안정성이 보장되지 않는다. 정부도 이를 잘 알기에 ‘저탄소 녹색성장’을 주창하고 있지 않은가.

어차피 향후 신재생에너지원이 중요할수 밖에 없다면 이번 사태로 전력공급체계에 불신을 가진 국민들에게 원자력 대세론도 좋겠지만 신재생에너지의 당위성을 한번 더 강조해 보는 것이 어떨까.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