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차 전환사업 중단 재고해야

국고보조 중단이라는 최대 위기에 직면한 LNG화물차 전환사업이 회생의 날개를 펼 수 있을 것인가?

2008년 사상 초유의 고유가 폭풍이 몰고 온 화물연대의 파업, 그에 따른 대안으로 제시된 LNG화물차 보급 사업이 국토부의 보조금 지급 중단 결정으로 끝내 파국의 수순을 밟을 전망이다.

1만 500대 보급이라는 당초 계획 대비 201대에 불과한 전환실적이 보여주듯 LNG화물차 보급 사업은 매우 큰 난항을 겪고 있다.

감사원이 나서 사업의 재검토를 주문하는가 하면 시행부처인 국토해양부는 책정된 예산을 소진하지 못하고 결국 현재에 이르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LNG화물차 전환사업이 갖는 장점은 여전히 유효하다는 게 시장의 평가다.

유가보조금 지원에 따른 정부부담을 덜 수 있고, 전환차량의 연료경제성 또한 분명히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LNG화물차 전환사업이 갖는 기대효과와 보급부진 사유 등을 알아보고 그 활성화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 국토부가 내년 3월 이후 LNG화물차 전환을 위한 국고보조금 지급을 전면 중단키로 한 가운데 사업 지속을 요구하는 업계의 목소리가 뜨겁다.(사진은 LNG화물차 사업을 추진 중인 유성티엔에스의 LNG화물차량)

-고유가의 대안으로 떠오른 LNG화물차-

LNG 화물자동차 전환사업은 화물운송시장 지원대책의 일환으로 연료비가 많이 들고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많은 경유 화물차를 국고 지원(대당 약 2천만원)을 통해 LNG 화물차로 전환하는 사업이다.

2008년 배럴당 100달러를 넘는 초 고유가 상황이 도래하면서 보조금 지급을 위한 지속적인 예산확보가 곤란해지고, 유가인상에 대한 화물연대의 민원발생을 원천 해소하기 위해 도입된 사업이다. 특히 대기오염의 주범인 대형 경유차량의 연료를 개선해 신규시장을 창출코자 하는 가스업계 의견과 맞아 떨어지면서 대형경유 화물차량의 LNG차량 전환사업이 계획됐다.

2008년 11월 정부는 LNG를 도입?보급하는 한국가스공사를 사업시행자로 지정하고, 개조업체를 선정(템스, 엔진텍)한 후 대한통운ㆍ동부익스프레스ㆍ동방ㆍ유성T&S 등 14개 운송업체 소속 차량 50대를 전환대상 차량으로 선정해 시범사업을 시행했다.

시범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매년 약 2000여대의 10톤 이상 대형 경유차량 1만 500대를 LNG로 전환하고, 이후에는 시장의 자율에 따라 전환토록 유도한다는 방침이었다.

-물류차량 경제성 40% 절감 가능-

관련 업계에 따르면 대형 경유화물차량을 LNG로 전환할 경우 연료비 약 40% 정도가 절감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연간 8만Km를 주행하는 차주의 경우 연간 약 600만원 가량의 연료비가 절감된다는 계산이다.(경유 1754원, 경유 보조금 335원, LNG 987원)

이에 따라 수출가격 경쟁력 확보와 화물운송업계의 연료비 경감이 가능해져 영세한 화물업계의 경영악화 해소를 이끌 수 있다는 결론이다.

정부 입장에서는 경유연료 사용량 축소(약 70%)에 따른 경유연료 보조금 예산의 절약이 가능하다. 경유보조금이 리터당 335원 수준일 경우 대당 최소 1000만원 수준의 보조금 예산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정부 정책과제인 친환경 운송수단 도입을 통한 녹색물류체계 구현과 천연가스차량 기술개발 및 관련업계 일자리 창출, 그에 따른 실업율 해소가 가능하다는 전망이다.

아울러 전체 97% 가량을 석유제품이 차지하고 있는 국내 수송연료의 편중화 현상을 해소, 국가 에너지 수급관점에서 수송에너지 다원화와 에너지 공급의 안정화를 도모할 수 있다.

2008년 당시 국토부 역시 LNG 화물자동차는 연료비가 경유 화물자동차의 약 70% 수준이고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적으며, 1회 충전으로 600㎞이상 장거리 운행이 가능한 장점을 갖고 있어 LNG 화물자동차가 도입될 경우 화물운송업계의 경영 부담이 완화되고,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배출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힌 바 있다.

-보급 걸림돌 ‘산 넘어 산’-

그럼에도 불구하고 LNG화물차량 보급 사업은 여전히 많은 해결과제를 안고 있다.

관련 업계에서는 △전환업체 부족 △신규 전환대상 차량개발 비용과다 △엄격한 품질기준 요구 △충전소 부족현상 등을 보급부진 사유로 꼽고 있다.

신속하고 원활한 차량엔진 전환을 위해서는 우수한 전환기술을 보유한 업체가 많아야 하지만, 현재 지정된 전환업체는 2개사로(실제 1개업체는 전환사업 포기)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태이다.

또 전환대상이 10톤 이상 영업용 화물차량(2종)으로 제한돼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신규 전환대상 차량 개발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차종의 출력별 인증기준을 만족하기 위한 고비용 부담이 발생해 전환대상 차량 개발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신차의 기준보다 엄격한 3년 또는 24만KM의 품질보증 주행거리를 요구함에 따라 전환비용이 과다 발생하고 있으며, 전환된 차량에 대해 원활히 LNG를 공급할 수 있는 LNG충전소가 부족하다는 점도 보급부진의 사유가 되고 있다.

이와 함께 자동차 제조사의 전소엔진이 아닌 디젤차량 개조방식으로 사업이 진행됨에 따라 엔진의 안정성 부족과 출력저하, 낮은 혼소 대체율에 따른 연료비 절감효과의 감소 등도 보급 활성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인증기준 조정 등 활성화 방안 필요-

LNG화물차 전환사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차량확대를 위한 인증기준 조정 및 인증업체 확대가 무엇보다 필요하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신규 인증을 위해 세부 출력별 인증을 LPG개조와 동일한 기준으로 조정해 모델별 전환비용을 현재 3∼4억원 수준에서 1억원으로 절감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또 현재 인증된 화물차량 전환기술을 경유버스에 적용해 천연가스 혼소버스 전환과 함께 단순히 CNG용기를 LNG 연료용기로 교체하면 LNG버스로 주행이 가능한 LNG버스 개발인증작업이 신속히 추진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양질의 전환업체를 추가 개발하기 위해 정부 및 가스업계의 전환기술 및 업체에 대한 개발자금 지원이 필요하며, 화물차량이 보통 10년 이상 운행되고 오래된 차량일수록 매연과 연료 소모량 많다는 점을 감안해 현재의 연식제한을 조정, 환경개선 효과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진단이다.

안정적 엔진 및 부품확보 또한 시급한 해결과제다.

현재 제한된 전환대상을 확대하고, 70% 이상의 천연가스 대체를 위한 엔진제어장치 개발 및 용기부품 개발 등의 사업에 정부 및 가스업계에서 전환부품 개발에 적극적인 자금지원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단기간 수요개발이 가능한 충전소 설치도 이뤄져야 한다.

업계 관계자는 “운수사업자의 수입에 비교하면 차량당 약 50만원/월 수준의 연료비 절감은 운수사업자에게 차량당 30% 이상의 수익증가를 보장하는 것으로 원활한 연료공급이 가능한 충전소가 있으면, 차량연료 전환의 충분한 동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즉 차량의 대량 집결지인 차고지 등을 중심으로 충전소를 설치해 단기간 수요개발을 유도할 경우 화물연대의 경유보조금 지급효과보다 우수한 지원정책이 될 것이란 분석이다.

- LNG화물차 전환사업 존속 필요-

대형 경유차량의 엔진 고효율로 인해 세계적으로 경유차량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나, 경유엔진과 연료는 환경오염의 제공자로 감시의 대상이 되고 있다.

다행히 천연가스의 연소 특성이 경유와 매우 유사해 경유와 동시에 사용하면 출력저하 없이 고효율 경유엔진의 특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경유연료의 환경오염 개선과 연료비 절감 등의 장점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천연가스 자원은 풍부하나 경유차량의 연료인 다량의 원유를 수입하고 있는 미국, 중국, 호주 등은 경유 연료비 절감과 환경오염 방지를 위해 천연가스와 경유혼소차량의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천연가스·경유 혼소차량의 개발 기술력이 우수하고 전환비용 등을 고려할 경우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에 따라 천연가스 차량보급 사업이 지속적으로 추진돼야 한다는게 업계의 바램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의 목표달성이 미진하다고 판단해 국토부 및 환경부의 천연가스차량에 대한 지원정책이 중단될 경우 환경문제 해결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장래 국가 성장동력 상실은 물론 개발도상국 등에 대해 협력사업으로 제공할 기술력을 영원히 잃게 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LNG화물차 전환사업이 반드시 존속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