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엔진 발전세트 첫 출하

▲ STX엔진 창원공장에서 출하한 4MW급 디젤엔진 발전세트 1호기
STX그룹이 지난 5월 이라크 전력부로부터 수주한 디젤발전플랜트 건설에 본격적으로 착수한다.

STX는 12일 경남 창원에 위치한 STX엔진 공장에서 정동학 STX엔진 및 STX중공업 엔진선재부문 사장, 이찬우 STX중공업 산업플랜트부문 사장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라크 디젤발전플랜트에 1차로 설치될 4MW급 디젤엔진 발전세트 24기를 출하하는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출하한 디젤엔진 발전세트는 이번 달 20일 마산항에서 선적해 11월말 경 이라크 공사 현장에 도착할 예정이다. STX는 전체 건설 공기를 감안하여 연내에 잔여 엔진 물량 전체를 선적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전체 2500MW규모의 이라크 디젤발전플랜트 프로젝트 중 1단계에 해당하는 이번 900MW규모 디젤발전플랜트 건설은 이라크 디와이나(Diwaniyah), 카르발라(Karbala), 미싼(Missan) 등 전력 수요가 많은 3개 지역에 우선 건설될 예정이며 2012년 6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STX중공업은 지난 5월 이라크 전력부로부터 총 2500MW, 3조원 규모의 디젤발전플랜트 건설을 수주한 바 있다. 계약을 통해, STX중공업은 극심한 전력난을 겪고 있는 이라크 전 지역에 100MW 규모의 디젤발전플랜트 25기를 건설하게 된다.

이번 프로젝트의 디젤엔진 발전세트 생산을 담당하고 있는 정동학 사장은 “플랜트의 심장에 해당하는 엔진 출하를 계기로 이라크 디젤발전플랜트 건설이 본격적으로 시작 됐다”며 “신속한 엔진 공급과 안정적인 엔지니어링 기술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하는 한편 중동지역에서의 추가 수주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