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삼성전자 등 감축 대상기업 간담회

지경부는 지난 10일 산업·발전부문 366개 업체별 온실가스·에너지 감축목표를 부여했다.

포스코, 삼성전자 등 주요 감축목표 대상기업과 감축이행계획수립 및 애로해소방안 논의를 위해 정재훈 에너지자원실장 주재로 20일 간담회를 개최했다.

산업·발전 366개 업체의 내년 온실가스 배출허용량 목표는 총 577백만톤CO2로 예상배출량보다 830만톤CO2 감축(1.42%)하는 것이며, 산업부문 333개 업체는 총 338백만톤CO2로 예상배출량보다 470만톤CO2 감축(1.37%)하는 것이다.

이날 참석한 업체들은 철강, 전자, 시멘트, 정유 등 개별업종특성을 반영해 온실가스 감축계획을 수립하고 있음을 밝혔다.

특히 철강업계는 일괄제철 에너지진단을 통한 절감방안 도출, 전기로에서 B-C유의 LNG로의 전환 등을 검토하고 전자업계는 전사적인 온실가스·에너지관리 IT 시스템 구축, PFCs, SF6 분해설비 도입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 시멘트업계는 소성공정 개선 및 최적화, 슬래그 등 시멘트 대체재 활용을 통한 클링커 생산량 감축 등을 검토했다.

아울러 정유업계는 LNG로의 연료전환, 온실가스 배출량과 에너지 사용량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 등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간담회에서 업계는 정부에 다양한 애로 및 건의사항 등을 제시했다.

경기변동에 따른 위험을 줄이기 위해 생산량변동을 반영할 수 있는 사후조정방식 도입, 업체별 특성을 반영한 감축계수 적용, 목표초과달성때 인센티브 부여 등 제도개선 사항과 함께 정부와 산업계간 공동 온실가스 감축기술 R&D추진, 기업의계측기 구입과 관리시스템 구축 등 온실가스 감축활동에 소요되는 각종 비용지원 등을 요청했다.

정재훈 실장은 “올해가 온실가스·에너지 목표를 부여하는 첫 해인만큼 향후 산업계와 지속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관련부처 협의 등을 통해 제도를 개선해나갈 예정”이라며 “온실가스 감축기술 전략로드맵을 수립 등을 통해 R&D 예산을 지원하고, 기업이 에너지절약시설 등에 투자할 경우 내년에도 약 6000억원 규모의 융자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