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산물 등 생필품 포함

출시 석달 만에 22만여 명이 가입하는 등 큰 인기를 모으고 있는 ‘그린카드’의 포인트 적립처가 대폭 확대된다.

환경부(장관 유영숙)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윤승준)은 지난 21일 서울 반포동 JW메리어트호텔에서 그린카드 인센티브 확대를 위하여 15개 기업과 함께 “그린카드 참여 협약식”을 개최했다.

‘그린카드’제도는 환경부가 국민의 녹색생활과 신용카드의 포인트 제도를 연계한 녹색소비생활 촉진 제도로 지난 7월 22일에 도입했다. 가정내 전기·가스·수도 등을 절약하거나 녹색제품 구매, 대중교통 이용시 현금처럼 쓸 수 있는 포인트다.

이 협약식에는 기존의 환경마크, 탄소라벨링 제품 제조업체뿐 아니라 유기농산물, 유기가공식품 등 국가공인 인증을 취득한 제품까지 확대하여 그린카드 소지자에 대한 혜택을 더욱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이에 따라 종전 27개사 318개 제품에서 42개사 454개 제품으로 확대됐다. 특히 두유(정식품), 사이다(롯데칠성음료), 유기농산물·쥬스(웰팜), 유기농 녹차(녹차원) 등 구매빈도가 높은 제품이 다수 참여하는 등 소비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또 녹색생활 실천 확산과 직접 연결되도록 자동차 공회전 제한장치와 재활용품 수거 서비스 등까지 포인트 제공 혜택이 확대됐다.

이번에 협약을 체결한 제품은 대부분 그린카드 제휴매장인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제품이어서 실질적인 소비자 혜택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또한 그린카드 참여제품에 대하여는 소비자의 접점인 그린카드 제휴매장 내에 POP 설치, 홍보지원, 그린카드 가입자에게 정기적인 제품정보 제공 등을 통하여 홍보와 마케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