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지원… 8억5000만원 절감

산일전기는 지난 20일 포스코 고객사 중 최초로 QSS(Quick Six Sigma : 포스코 고유의 혁신활동 명칭)명가 인증을 받았다.

산일전기는 지난 해 10월부터 올해 9월까지 포스코 동반성장지원단과 함께 QSS혁신 활동을 추진해 포스코 혁신컨설턴트의 혁신활동 전문교육, 포항제철소 혁신우수 활동부서 벤치마킹 등을 진행해 성과를 거뒀다.

예전에도 산일전기는 자체적으로 6시그마 기법 등 다양한 혁신 활동을 도입해 수행했으나 기대에 미치지 못해 혁신활동에 대한 확신을 하지 못했지만 이번에 동반성장 지원단의 도움으로 혁신활동에 대한 인식을 바꾼 것이다.

산일전기의 혁신활동은 전 전원이 참여하는 5S활동을 시작으로 개선리더8명을 선발해 이들을 중심으로 사무혁신을 위한 VP, 프로세스개선 8건, 원가절감 3건 등 전략과제 12건을 수행함으로써 작업환경을 개선했다.

그 결과 변압기 생산 프로세스, 공장 Lay-out, 물류 시스템을 혁신적으로 개선해 공장의 공간 활용도를 높여 신규 공장 투자비 8억5000만원을 절감했다.

경기도 시화공단 내에 있는 산일전기는 포스코 전기강판 소재를 사용하는 중소 변압기 전문 생산업체로 지난 1987년 설립되어 지난해 매출 280억원, 올해 매출 320억 원을 기록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