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과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이 2일 정상회담을 갖고 남·북·러 천연가스관 구축사업 실현을 위해 긴밀히 협력키로 하는 등 러시아 PNG사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한국가스공사와 러시아 국영 가즈프롬도 2일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2013년부터 3년여에 걸쳐 북한을 경유하는 가스관을 건설해 2017년부터 연간 약 750만톤의 천연가스를 공급할 계획을 밝혔다.

LNG에 비해 수송비용이 저렴한 안정적인 연료공급원을 확보한다는 차원에서 매우 반길만한 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지난 수십년간 추진해왔던 러 PNG사업이 지지부진했던 이유에 대해 너무나 잘 알고 있기에 신중한 접근을 요구할 수 밖에 없다.

이 사업은 본질적으로 경제적 사업이기 이전에 정치적 이해관계가 많은 사업이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된다. 파이프라인 건설비용 및 통과료 문제, 북한의 PNG 공급 차단 가능성, 러시아의 철저한 공급 약속 등 상업적이고 정치적인 문제를 포함해 에너지 안보적 시각에서의 접근이 반드시 필요하다.

2006년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분쟁, 2007년 벨라루스와 러시아의 분쟁에서 보듯이 최근 에너지 공급사업은 정치적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이번 PNG 도입 일정을 무작정 믿고 천연가스 수급계획을 수립했다가는 자칫 낭패를 볼수도 있다. 특히 북한이 에너지를 무기로 전략적 지렛대로 활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에 충분한 안전장치 마련은 필수다.

이 사업은 한 가지 측면이 아닌 복합적인 중차대한 사업이기에 모든 면을 공론화해서 충분한 검토를 거쳐야 한다는 점은 분명하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