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기술로 태양광 시장 선도
글로벌 인프라 바탕 양질의 제품 제공

SMA는 전세계 태양광인버터 시장의 40%를 점유하고 있는 글로벌 선두기업이다.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첨단기술이 집약된 다양한 인버터 제품을 출시, 그 품질과 안정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도 지사를 설립해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본지에서는 최근 SMA의 새로운 CEO로 선임된 Pierre Pascal Urbon과의 인터뷰를 통해 SMA의 전략과 한국시장에 대한 견해를 들어 봤다./편집자 주

▲SMA는 세계 태양광인버터 시장의 선두기업으로서 확고한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세계무대에서 최고의 자리를 유지하는 비결은 무엇인지, 또 SMA를 이끄는 수장으로서 경영철학과 비전은 무엇인지 듣고 싶습니다.

설립 초기부터 지금까지 줄곧 SMA는 연구 개발에 몰두해 온 기술 중심의 회사였습니다. 바로 이러한 점 때문에 당사는 모든 태양광 설치유형 및 규모, 모든 모듈 타입에 적합한 광범위한 제품군을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거의 1000명에 육박하는 우리의 헌신적인 R&D팀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SMA는 2011년 한 해 동안 연구개발에 최대 1억유로(1550억원)를 투자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R&D 활동의 초점은 시스템 비용 절감 및 에너지 관리와 같은 태양광 산업의 현재와 미래에 관한 토픽들에 맞춰져 있습니다.

경영 철학의 측면 있어서 저는 지금까지 SMA가 지켜온 원칙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되 동시에 회사에 필요한 추가적인 발전을 유도하고, 항상 우리의 협동 지향적인 회사 문화를 촉진할 것입니다.

▲올해는 전 세계 태양광시장이 전반적으로 다소 주춤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SMA의 대응전략과 2012년 시장흐름에 대한 예측을 듣고 싶습니다.

SMA는 전 세계 태양광 시장의 탁월한 장기적 성장 잠재력으로부터 이점을 가질 수 있는 아주 유리한 입장에 있습니다. 높은 유연성을 자랑하는 당사의 생산 방식은 모든 시장 개발에 빠르게 적용될 수 있도록 합니다. SMA 인버터의 연간 최대 생산용량은 11.5GW이며, 당사는 오로지 주문량만큼만 생산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전 세계 19개의 주요 태양광 시장에 진출해 있으며, 더욱 더 국제화 노력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와 더불어 당사는 기능별로 나뉘었던 조직 구조를 부문별로 개편했으며, 이는 다양한 고객 그룹을 보다 잘 응대하고 그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강화하는 데 보다 나은 기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2년 시장에 대한 전망을 논하기에 앞서 먼저 2011년 한 해만 보더라도 태양광 시장이 다이내믹하게 움직였기 때문에 내년에 대한 전망을 내놓기가 다소 어려운 실정입니다. 우리는 태양광 발전소에 대한 세계적인 수요 측면에서 2012년 적당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현 시점에서 세계적인 수요의 침체 또한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SMA의 신제품 및 신기술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당사가 최근 개발한 신제품 및 신기술로는 Sunny Tripower 20000TL High Efficiency , TL(무변압기) 접지 솔루션 및 Sunny Boy 240을 들 수 있습니다.

먼저 ‘Sunny Tripower 20000TL High Efficiency’로 SMA는 표준 장비로서 99%의 최대 효율에 도달한 인버터를 제공하는 최초의 제조업체가 되었습니다. 중대형 PV 발전소에 적합한 20 kVA 출력의 이 새로운 인버터는 뛰어난 효율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허 받은 기술인 ‘TL 접지 솔루션 (TL Grounding Solution)’은 Sunny Tripower와 같은 고효율 무변압기형 인버터와 모든 박막형 PV 모듈을 사용하는 대형 태양광 발전소의 분산화 된 운영을 가능케 함으로써 2~3%의 생산량을 증가시켜 줍니다.

마지막으로 ‘Sunny Boy 240 인버터’의 개발로 당사는 낮은 전력 등급에서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더욱 확대하게 됐습니다. 이 제품은 새로운 SMA의 마이크로 인버터로서 매우 복잡한 지붕 구조를 가진 시스템이라 할지라도 그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 시켜줍니다. 매우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이며, 소규모 태양광 시스템의 설계에 있어 굉장히 높은 유연성을 제공하고 설치도 간편합니다. 제품 판매는 내년 중순부터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한국시장에 대한 견해 및 SMA코리아의 한국시장 공략 전략은.

한국시장은 최근 몇 년 동안 수요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힘든 시장 상황 속에서도 SMA는 한국의 고객들을 계속해서 지원하고 그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여전히 해당 시장에서 전념하고 있습니다. 서울에 있는 당사의 영업 및 서비스 전문가들은 국내 및 해외 비즈니스를 진행하려는 우리 고객들을 돕고 있습니다. 한국의 고객들은 우리의 글로벌 인프라뿐만 아니라 양질의 제품들과 뛰어난 실행력을 믿으셔도 좋습니다.

▲한국은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RPS를 실시하게 됩니다. RPS에 대한 견해를 말씀해주시고, 한국에서 RPS가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새로운 정책은 더 많은 지역 일자리 창출과 더불어 에너지 수입에 대한 의존도를 더욱 낮춰줄 것입니다. 분명한 목표를 가진 RPS 제도는 틀림없이 한국의 태양광 발전설비의 수를 늘리기에 적절한 매커니즘라고 생각합니다.

▲품질과 사후관리에 정평이 난 SMA지만 한국에서는 높은 가격 때문에 1위 자리를 국내업체에 내주고 있습니다. 저렴한 보급형 제품출시 등 가격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계획이 있다면.

태양광 인버터 산업에 대한 시장의 변동성은 가치 사슬에서의 다른 부문과는 상당히 다릅니다. 태양광 인버터 시장은 굉장히 기술 주도적인 시장입니다. 이는 다른 태양광 시장에서뿐만 아니라 한국 시장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에너지 생산량을 증가시키고 그에 따른 투자 수익 또한 증대시키기 위해 첨단기술을 사용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SMA는 물리적인 한계치에 가까운 최대 99%의 높은 효율을 갖춘 혁신적인 인버터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계통을 안정화 시키고 자가 소비를 증가시켜주는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이 두 가지 주제는 한국에서도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SMA에서 제공하는 제품들은 모든 태양광 설치 유형에 적합하며, 태양광 시장 영역에서 고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SMA는 제품을 독일에서 자체생산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근 유럽 태양광기업들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동남아 등지로 생산시설을 이전하는 추세인데 SMA는 이러한 계획이 없습니까.

SMA는 큰 수요에 발맞춰 태양광 시장에서 양질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장 상황에서 당사는 규모의 경제와 글로벌 소싱 전략을 통해 여러 가지 이점을 누리고 있습니다. 추가적인 비용을 상쇄하기 위해 시장이 지속적인 규모를 유지할 수 있고 현지 생산이 회사에 상당한 경쟁 우위를 제공하는 경우에만 현지 생산 공장을 고려할 것입니다. 기자님께서 언급하신 유럽 인버터 기업들 중 일부는 2011년에 그 시장 점유율을 잃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그들의 전략이 우리에게 하나의 케이스 스터디가 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저가격을 무기로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중국기업들과 기술력과 가격경쟁력의 균형을 맞춰가는 한국 및 대만기업들이 인버터시장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습니다. SMA는 이러한 경쟁자들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또 이들의 추격을 뿌리칠 전략은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SMA는 소규모 주택 보급에 적용되는 솔루션부터 유틸리티 규모의 프로젝트를 위한 메가와트급 솔루션까지 모든 전력 규모에 대해 선도적인 기술을 갖춘 인버터를 제공하는 세계 유일의 인버터 제조사입니다. 이와 더불어 당사는 이미 앞으로 다가올 트렌드에 대한 솔루션도 개발했으며, 기술을 선도하는 우리 제품들은 SMA를 다른 경쟁업체들과 구별되도록 해줍니다. 그러나 우리는 어느 지역에서나 진지한 자세로 경쟁에 임하고 있습니다. 40%라는 높은 시장 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른 경쟁자들보다 고객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