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절약은 '제 5의 에너지'
에너지절약 112명 유공자포상

 

▲ 제33회 에너지절약촉진대회에서 산업훈장 및 산업포장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오른쪽부터, 은탑산업훈장-(주)케이피케미칼 허수영 대표이사, 동탑산업훈장-(주)루멘스 유태경 대표이사, 철탑산업훈장-삼성물산(주) 김정원 상무, 석탑산업훈장-에너지관리공단 손학식부이사장, 지식경제부 김정관 제2차관, 산업포장-(주)하이닉스반도체 정윤영 상무, 산업포장-한국남부발전(주) 이근탁 처장, 산업포장-SKC(주)수원공장 심완섭 공장장, 산업포장-금호이엔지(주) 이임식 대표이사)

은탑산업훈장- 허수영 케이피케미칼 대표이사
동탑산업훈장- 유태경 루멘스 대표이사
철탑산업훈장- 김정원 삼성물산 상무

제33회 에너지절약 촉진대회의 최고 영예인 은탑산업훈장은 에너지설비 투자와 ESCO 사업을 통해 최근 5년간 총 347억원 투자해 274억원 절감효과를 달성한 (주)케이피케미칼의 허수영 대표이사에게 수여됐다.

또  LED 핵심부품, 소재에 대한 원천기술 확보와 국산화를 통해 국내 LED 산업발전 및 가격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주)루멘스 유태경 대표이사에게 동탑산업훈장을 받았다.  아파트에 전력조명제어시스템, 지열냉난방시스템 등 친환경 에너지기술을 도입해 총 507억원의 에너지를 절감한 삼성물산(주) 김정원 상무에게는 철탑산업훈장이 수여됐다.

지식경제부와 에너지관리공단은 17일 여의도 63빌딩 컨벤션센터에서 우리나라 녹색산업의 주역이자 에너지절약 유공자들을 위한 ‘에너지절약 촉진대회’를 개최하고 이같이 시상했다.
이날 행사에는 지식경제부 2차관, 산업체 등 유공자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에너지절약 유공자 포상 수여식이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서 김정관 지식경제부 2차관은  ‘제5의 에너지’인 ‘에너지절약과 효율향상’은 올 겨울 전력수급위기를 극복하고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에 중요함을 강조했다.

특히 김 차관은 에너지 저소비형 경제?사회체제로의 전환과 모든 경제주체의 에너지절약 생활화 정착을 위해 전력 다소비 제품의 에너지효율기준을 강화방안과 함께 겨울철 전열기에 대한 허위, 과장광고 규제강화 방침을 밝혔다.

아울러 정전사태의 재발 방지와 함께 올 겨울 전력피크 억제를 위해 전 국민의 5% 자율절전 참여와 함께, 공공기관의 100% 절전목표 달성에 차질없는 추진을 당부했다.

이날 대통령 단체표창은 최근 5년간 총 30만TOE를 절감해 1670억원의 에너지 비용을 절감한 GS칼텍스(주), 에너지절감 신기술 개발, 공정개선 등을 통해 375억원의 에너지 비용을 절감한 금호피앤비화학(주), 에너지경영시스템(EnMS) 등 에너지혁신 활동을 통해 126억원의 에너지 비용을 절감한 도레이첨단소재(주)가 수상했다.

이 밖에 에너지사용 현장에서 공정 개선 및 신기술을 도입해 에너지절약에 앞장 선 에너지관리자, 주부, 교사, 근로자 등 사회 각 분야의 에너지절약 유공자들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한편 에너지절약 캠페인 방송 진행 등을 통해 범국민 에너지절약 공감대 형성에 기여한 방송인 양승은 아나운서가 국무총리표창을, 버스광고, TV 캠페인 등을 통해 에너지절약 홍보 활동에 기여한 가수 허각, 장재인이 감사패를 수여해 눈길을 끌었다.

지난 1975년 개최된 이래 올해로 33회를 맞은  ‘에너지절약 촉진대회’는 매년 11월 에너지절약의 달에 개최돼 한 해 동안 에너지절약에 앞장 선 이들을 격려하고, 노고를 치하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고유가 및 기후변화대응, 저탄소 녹색성장의 기반구축을 위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에너지절약에 대한 가치를 되새기고 에너지절약 실천을 다짐하는 뜻깊은 자리이다.

<수상자>

은탑산업훈장 -  허수영 (주)케이피케미칼 대표이사

▲ 허수영
2008년 이후 에너지설비 투자와 ESCO 사업으로 4.9%의 에너지를절감했다.  최근 5년간 총 347억원을 투자해 274억원의 에너지비용을 절감한 것.
국내 최초 4개사 스팀 네트워크를 통한 에너지효율도 향상했다.
ESCO 1단계에서는 케이피케미칼을 비롯한 코리아PTG, SKC, 한솔EME가 참여해 용연공단 스팀 네트워크 구축으로 절감효과 80억원을 달성했다.  ESCO 2단계에서는 공장간 스팀 네트워크를 추진해 Control Tower에서 지휘·통제토록 함으로써 1공장 스팀 네트워크를 구성, 37억원의 절감효과를 보였다.  
ESCO 3단계에서는 세계 최초 4단 증기재압축 기술로 에너지를 공급했다.  폐열을 회수해 저압스팀을 생성하고 4단 압축으로 중압스팀을 생산해 인근 회사에 에너지를 공급함으로써 58억원의 절감효과를 거뒀다.

동탑산업훈장 - 유태경 (주)루멘스 대표이사

▲ 유태경
기존광원 대비 30% 이상 효율을 향상시킨 고효율 LED 조명제품을 개발·보급했다.
LED 핵심 부품, 소재에 대한 원천기술 확보와 국산화를 통해 국내 LED 산업발전 및 가격경쟁력을 강화하는데 기여했다.
에너지절감을 위한 LED 조명 관련 기술개발 국책과제를 수행함으로써 고효율 LED 조명과 네트워크기반 통합제어 시스템과의 융합을 통해 기존 LED 조명대비 50% 절감효과를 거뒀다.

철탑산업훈장 - 김정원 삼성물산(주) 상무

▲ 김정원
아파트에 친환경 에너지기술을 선도적으로 도입해 5년간 총 507억원의 에너지를 절감했다.
시스템 에어컨을 채택해 128억원을 절감하고 미세유량조절밸브를 채택해 74억원을 절감했다. 또 지열냉난방시스템 등 신재생에너지를 적용해 40억원의 에너지를 절감했다.
중소기업 에너지절약 제품 홍보 및 협력업체 육성에도 앞장서는 등 중소기업의 고효율 제품을 적용해 에너지절약 제품 홍보 및 협력업체 육성에도 크게 이바지했다.

석탑산업훈장 - 손학식 에너지관리공단 부이사장

▲ 손학식
에너지이용효율 제도개선과 온실가스감축으로 녹색성장을 선도했다.  에너지절약 및 효율향상, 온실가스 감축체제 구축 등으로 543만TOE의 에너지 사용량 절감 및 온실가스 1858만2000tCO2를  감축하는데 기여했다.
에너지진단실시로 온실가스감축과 절약전문기업 육성에도 큰 공헌을 했다.  에너지 다소비업체 1907개소를 대상으로 에너지진단을 실시해 216만TOE의 에너지절약을 유도했다.
산업부문 에너지경영시스템(EnMS)도입과 전문인력도 양성했다.
EnMS의 23개 기업 시범인증으로 에너지경영을 구축하고 EnMS의 국가인증체계 수립과 전문인력 양성을 통해 심사원 61명을 배출했다.

산업포장

정윤영 (주)하이닉스반도체 상무

▲ 정윤영
반도체 산업의 온실가스 감축 및 기후변화 대응을 선도했다.
세계반도체협회의 자발적 PFC(과불화탄소) 배출량 감축목표인 2010년까지 1997년 대비 10% 감축을 달성했다.
약 1,000만톤 CO₂ 누적배출량 감축으로 1500억원의 온실가스 감축효과를 거둔 것.
특히 PFC 처리장치 및 대체가스 전환, 공정최적화 기술 도입을 위해 약 3700억원을 투자하고 폐열, 응축수 회수시스템 도입으로 연간 약 62억4000만원의 에너지비용을 절감했다.
2010년 폐수처리장의 폐열을 이용해 CO2 1만1309톤을 감축하기도 했다.

이근탁 한국남부발전 처장

▲ 이근탁
에너지절감 유도정책 및 신기술 개발·적용을 통한 에너지절감에 앞장섰다.
중기 에너지절감 계획을 수립해 전력 30% 절감을 위한 운전방법 개선, 신기술 적용 및 설비개선을 통해 약 77억원에 달하는 연간 2만4582TOE를 절감했다.
신인천복합 가스터빈 성능개선(1180억원 절감), 하동화력 저품위탄 연소확대(472억원 절감), 고효율 LED 조명기구 개발 및 전사업장 조명등 교체(연간 5억6000만원 절감) 등이다.
에너지절감 마인드 고취를 위한 적극적인 홍보 및 시책을 추진하기도 했다.
‘에너지(-) 사랑(+) 캠페인’을 ‘CO2 빼빼로 운동’으로 승화시켜 전 직원들의 에너지절약 실천을 유도했다.

심완섭 SKC 수원공장 공장장

▲ 심완섭
에너지관리시스템, VA, ESP 등 국가 에너지관리 시책 참여를 통해 최근 5년간 약 84억원을 절감했다. skc는 VA 이행실적 우수업체에 4회 선정되기도 했다.
또 에너지절감 설비 투자 활성화와 전력부하관리를 위한 자율절전 지원제도 참여를 통해 전력수급 안정에 기여했다.
에너지진단을 통한 신기술 도입과 사원들의 창의적 절감활동도 유도했다.  열발생?수송?사용설비, 동력설비 등에 대한 에너지절감 요소발굴 등 에너지진단을 에너지절감 기술 Tool로 활용했다.
에너지 지킴이를 통한 전 사원 홍보, 절감 제안제도 온라인화, 에너지 감시단 및 경보 활동, 6시그마 활동도 추진했다.

이임식 금호이엔지 대표이사

▲ 이임식
최대전력관리장치 자체 개발·보급을 통해 에너지절약사업을 수행했다.
2006년 최대전력관리장치(KHDC-10000)를 자체 개발하고, 에너지절약전문기업(ESCO)으로 2010년 6월까지 약 1000건의 관련 사업을 수행했다.
에너지진단 전문기관 활동 및 고효율 LED 보급에도 앞장섰다.
2008년 에너지진단 전문기관 지정, 2010년 녹색기술인증 획득 및 녹색전문기관 지정을 기반으로 에너지진단과 LED 보급사업에 참여했다. 특히 금호전기와 협력업체 체결을 통해 기존 등기구 램프에 비해 약 80%의 절감 효과가 있는 LED 제품 보급에 앞장섰다.  

한편 나머지 에너지절약 유공자 포상자 명단은 다음과 같다.

󰋮 대통령 개인표창(6) : LG이노텍(주) 이정표 팀장 外 5명
󰋮 대통령 단체표창(3) : GS칼텍스(주) / 금호피앤비화학㈜ / 도레이첨단소재㈜
󰋮 국무총리 개인표창(8) : SK와이번스(주) 신영철 대표이사 外 7명
󰋮 국무총리 단체표창(3) : 대전광역시 外 2개 단체
󰋮 지식경제부장관 개인표창(80) : (주)우진공영 신동은 이사 外 79명
󰋮 지식경제부장관 단체표창(4) : 새마을운동중앙회 外 3개 단체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