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유발 후 보상금 요구 늘어나

주유소의 골칫거리 중 하나인 혼유사고를 노린 사기사건이 늘어나고 있어 이에 대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혼유사고란 경유차량에 주유원의 실수로 휘발유를 주유하는 사고로 최근 늘어나고 있는 경유 승용차와 수입 디젤 세단차량의 증가로 인해 주유소의 혼유사고 역시 덩달아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소비자원 등 관련 단체가 추정하고 있는 연간 혼유사고 피해액만도 2000억원에 달한다.

사고 예방을 위해 경유 수입 세단의 증가와 함께 주유소 업계와 완성차 업계는 주유구 안에 유종식별 문구나 스티커를 부착하는가 하면 혼유방지 스파우트 등을 제작해 보급하고 있지만 혼유사고는 매년 꾸준히 증가추세다.

혼유사고는 대부분 주유소의 부주의로 발생하기 때문에 그동안 주유업계 입장에서는 차량 수리비 등 관련 피해액을 전액 부담하는 것이 관례화 돼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의도적으로 혼유사고를 유도하고 피해액을 주유소에 요구하는 사고가 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강원도의 A주유소는 최근 고급 수입 경유 세단이 주유소에 진입한 후 휘발유 주유기에 정차하고 주유원에게 지속적으로 말을 걸어 주위를 분산시킨 후 경유차에 휘발유를 주유했다며 보상금을 요구해 900만원의 보상금을 지급했다.

인근 주유소에서도 이와 유사한 사고가 발생해 고의적인 혼유사고로 의심이 됐지만 혼유사고가 발생한 것은 사실인 만큼 관련 주유소는 보상금을 지급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유사 사고가 급증하자 한국주유소협회가 자체 조사에 나서 적발한 고의 혼유사고 유발 사례만도 전국 13곳 이상인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주유소협회는 수입차에 의한 고의 혼유사기로 피해를 입은 주유소와 함께 합의금을 받아낸 운전자를 사기 및 공갈 혐의로 경찰에 고소할 방침이다.

또 협회 홈페이지(www.ikosa.or.kr)내에 ‘고의적 혼유사기 정보공유’ 게시판을 개설하고 협회신문을 통해 혼유사기 의심 차량번호를 게제토록 하는 등 고의 혼유사기 사고 차단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주유소업계 관계자는 “혼유사고 발생 시 섣부른 현장 합의보다 차량 및 운전자의 정보를 확보하고 차량 수리와 함께 유사사고 전례가 있었던 차량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며 “주유원들의 혼유사고에 대한 각별한 주의 교육과 함께 혼유보험 등의 조치도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한편 혼유사고의 경우 주유소뿐만 아니라 소비자도 일부 책임이 인정된다는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의 결정이 나와 주유 전 유종 확인 등 소비자에 대한 교육홍보 노력도 필수적인 상황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