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안전성, 투명성 있는 운영 당부

이주석 경상북도 행정부지사는 4일 휴일을 반납하고 울진원자력본부(본부장 강덕구)를 방문해 울진원전 현안사항을 점검하고 주민들이 신뢰할 수 있도록 원전 안전성에 대한 투명성 있는 운영을 당부했다.

울진원자력본부 방문은 최근 울진원전 1,2호기 증기발생기 저장고 사용, 4호기 일부 전열관 표면결함 등 원전폐기물 및 원전안전에 관련한 지역 주민의 불안이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경북도가 원전에 대한 지역주민 불안과 사회적 갈등의 쟁점이 되고 있는 증기빌생기 임시 저장고 등의 시설을 직접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이날 지역 국회의원인 강석호 의원과 경북도의원(전찬걸, 황이주), 울진군수(임광원) 및 민간환경감시센터 소장까지 참석해 대안 마련을 위한 진정성 있는 모습을 보였다는 평이다.

회의 진행 과정에서 임광원 울진군수는 원전 운영 과정에서 최우선이 돼야 하는 것이 안전문제임을 다시 한번 강조하면서 폐기물처리문제와 증기발생기 임시저장고 사용과 관련하여 한수원측에 성의있는 모습을 보여 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강덕구 울진원자력본부장은 증기발생기 저장고는 분명히 임시저장임을 명확히 밝히고 현행법상 한수원이 폐기물처리와 관련해 주민 동의를 얻기 위해 앞으로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강석호 국회의원은 폐기물 처리와 관련한 한수원의 투명하고 진정성 있는 대처를 요구하면서 한편으로는 한수원이 현행법상 추진 불가능한 사항도 있기 때문에 전원개발촉진법 등과 같은 관계 법령 개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경북도 이주석 행정부지사는 "민간환경감시기구를 확대 개편해 원전 감시 기능을 더욱 강화하고 원전 폐기물 처리와 관련한 울진원자력본부의 투명성 있는 운영과 상세한 설명이 필요하다"라며 "도에서도 원전 안전성과 지역주민의 갈등 해소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