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겨울철 전력수급 안정화를 위해 고강도 정책을 펴고 있다. 12월15일부터 내년 2월29일까지 전력 수요관리 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이 기간동안 발전소 및 계통운영에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긴장감을 불어넣는 한편, 100kW 이상 전력사용자에 대한 전력사용 90% 규제조치 및 패널티 부과 등 절전을 유도하기 위한 조치에 돌입했다.

전력거래소는 올겨울 최대 전력피크가 내년 1월중에 올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와 같은 국가적 차원의 에너지절감 시책이 적중한다면 큰 문제가 발생할 것 같지는 않다.

문제는 그 외의 변수다.

최근 고리와 울진원전이 일시정지하는 사례가 잇따라 발생했다. 심지어는 국내 최대의 복합화력발전소인 울산화력이 기기고장으로 중단됐다. 이보다 앞서 울산화학단지가 울산 용연변전소 문제로 12월6일 약 15분간 국지적 정전사태를 맞았다.

본격적인 추위가 오기 시작한 12월 들어 화력, 원자력 발전소가 가동을 멈추고 변압기 고장이 발생했다는 것은 심상치 않다. 전력수급 5차계획에 의해 설비예비률이 현재의 7%대에서 14%대로 상향되는 2014년까지는 전력피크가 몰리는 여름과 겨울, 그야말로 살얼음을 걷는 상황이 유지된다. 올겨울도 전력사용이 정점을 찍어 예비전력이 100만kW를 왔다갔다 하는 상황에서 고압용 변압기가 터지거나, 원전이 멈추거나, 노후 화력이 가동을 중지하면 바로 블랙아웃 상황이 될 수 있다.

국민들에게는, 산업체에는 허리띠를 졸라매라고 해놓고 정부가 관리소홀로 대규모 정전사고를 야기했다면 무슨 소리를 들을 것인가.

노후 송변전 설비에 대한 대규모조사와 정비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 부분에서 자칫 올겨울 전력대란의 싹이 틀지도 모를 일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