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와 위기가 있는 해, 대응할 것

지난해 어려운 대내외 여건 속에서도 우리 국민과 여러분의 피땀 어린 노력으로 우리 산업은 체질 강화와 더불어 질적 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 사업 환경 역시 경제, 정치적 요인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다시 점화한 글로벌 금융 위기와 유럽 주요국의 재정 위기로 인한 성장세 둔화, 국제 금융 시장과 국내외 정치 변동으로 불확실성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또 각국은 에너지 안보를 위해 앞 다투어 자원 외교에 나서고, 도쿄의정서가 2020년까지 연장됨에 따라 에너지, 기후 문제가 글로벌 비즈니스 영역에서도 주요 이슈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한미 FTA 국회 비준 완료와 향후 중국, 일본과의 FTA 체결, 러시아의WTO 가입 등이 냉동공조 산업에 기회이자 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중국, 일본과의 FTA 체결은 세계 인구의 19%, 세계 GDP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동북아 3국간 공조를 더욱 확대시키는 한편 이들 국가의 주요 냉동 공조 업체들의 경쟁 압박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협회는 이 같은 기회 요소와 위기 요소를 동시에 인지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대응 전략을 적극 전개해 나갈 계획입니다.

글로벌 에너지 위기와 기후 문제에 따른 청정, 신재생 에너지 개발과 지속적인 제품 효율 향상은 이제 우리 업계의 숙명이자 최우선 과제가 되었습니다. 회원사 여러분은 현재의 상황에 직면하여 신기술 개발과 산업 경쟁력 강화에 총력을 기울여야겠습니다.

올 한해는 회원의 실질적인 권익향상을 위해 다양한 현장의견이 수렴되는 협회가 되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드리며, 하시는 사업 번창 하시고 뜻하는 바가 모두 이루어지는 한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