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홈보다 일반보급 효과 더 커’ 주장

지난해 협회를 설립, 정부에 한목소리를 내고 있는 태양열 업계가 신재생에너지 일반보급사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태양열업계는 지식경제부가 그린홈 100만호 보급사업을 위주로 지원을 펼치고 있음을 지적하고 보급사업 중 가장 효과가 큰 일반보급을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가 주축이 돼 추진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은 크게 그린홈 100만호 보급사업, 일반보급, 지방보급사업 등으로 나뉘는데 이 중 일반보급은 공장, 빌딩 등 대규모 설비가 주로 설치된다.

업계에 따르면 이는 주택에 설치하는 그린홈에 비해 효율적일 뿐 아니라 보급 확산에 기여하는 비중도 더 크다는 것. 단독주택에 설치한 태양열설비의 경우 여름에는 축적된 열이 남아돌고 겨울에는 모자라 전기나 가스를 따로 써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또한 대부분 관리소홀로 잔고장이 많이 발생하는 등의 부작용이 있다.

이에 비해 일반보급을 통해 대형 건물에 설치된 태양열 냉난방 설비는 규모가 커 보급 및 설치 효과가 우수하고 대부분 전문 관리인들이 관리해 수명도 더 오래가기 때문에 필요없는 AS신청도 발생하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특히 화석연료 사용이 전혀 필요 없기 때문에 온실가스 감축에도 크게 기여, 온실가스·목표관리제 시행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일반보급의 장점을 정부도 잘 알지만 정책상 쉽게 바뀌긴 힘들 것”이라며 “정부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효과가 미미한 보급정책은 과감히 포기하고 더 나은 쪽으로 지원을 집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