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10억배럴 유전에 한국 우선참여권이 없었다는 12일자 연합뉴스의 보도와 관련 지식경제부가 적극적인 해명에 나섰다.

12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3월 정부가 UAE 아부다비와 맺은 MOU상 10억배럴 이상 생산 광구에 우선적으로 참여할 권리를 획득했다는 것은 과장된 것이며 단순히 참여기회를 부여한 것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지식경제부는 12일 해명자료를 통해 지난해 3월 정부가 UAE와 맺은 MOU는 양국 정상 임석 하에 체결한 것으로 우리나라에 대해 특별한 배려를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번 사례를 보며 MB정부의 에너지외교에 뭔가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스럽다. 쿠르드 원유개발 사업, 카메룬 다이아몬드 광산사업, 미얀마 해상광구 등이 모두 실패했거나 거의 그 단계에 와있는 상태다.

그런데 문제는 이런 상황들이 다른 요인에서 발생한 것은 아닌가 하는 점이다. 들리는 바에 의하면 우리와 경쟁관계에 있는 다른 나라에서 방해하고 헛정보를 흘리고, 이로인해 다된 계약도 막판에 파기되는 사례가 있었다는 정부 관계자의 발언을 염두할 필요가 있다.   

바로 우리 옆에는 자원외교 강국으로 불리는 일본과 중국이 있다. 일부에서는 우리정부가 중국 때문에 자원외교에 열을 올리는 것이라고도 한다. 중국은 자국의 이익이라면 부정마저도 선행으로 둔갑시키는 나라다. 일본도 마찬가지다.

자원외교는 장기적으로 봐야 한다. 이러쿵 저러쿵 말이 많으면 될일도 안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