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부존 가능성 높지만 7년째 공전

석유부존 가능성이 높은 제7광구(JDZ 한일공동개발구역)의 탐사가 6년째 공전중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강창일 민주당 의원은 8일 국회에서 열린 석유공사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석유공사가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02년 한일공동탐사결과 제7광구 제1소구 5개지역에 석유부존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그동안의 탐사결과와 연구결과에 대한 해석에서 석유공사는 제7광구에 석유매장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으나 일본측이 경제성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표명하면서 현재 제7광구 탐사가 6년째 공전중이라고 지적했다.

제7광구는 우리나라가 먼저 선점했던 대륙붕이지만 일본의 반발로 1978년 한일공동개발구역으로 지정됐고 이후 80년대 초중반에 2D방식으로 석유탐사활동을 벌이다 성과가 없다고 중단한바 있다.

이후 3D방식 등 새로운 탐사기법이 도입되면서 2002년 한일 양국이 다시 1개공구에서 공동탐사를 시작했으며 공동탐사결과 한일 양국 각각 5개지역에서 석유부존가능성이 발견된 것으로 보고됐다. 이중 3곳은 한일 양국의 의견이 동일했던 것으로 파악됐다고 강 의원은 밝혔다.

즉 80년대 탐사때보다 긍정적 결과가 도출됐음에도 2004년 일본측이 경제성이 없다고 일방적으로 탐사활동 중단을 선언했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한일 양국간 협정기간이 끝나는 2028년이후 국제해양법에 따라 한일양국으로 분할될 가능성이 크며 이 경우 제7광구와 가까운 위치에 있는 일본에게 7~80%를 빼앗길수 있기 때문에 우리 정부의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