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석탄발전시장 균등화 발전원가 4000억 달러 이상

세계의 청정석탄 기술을 이용한 발전 시장 규모가 2020년 850억 달러로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주)글로벌인포메이션(www.giikorea.co.kr)은 Specialist in Business Information이 최근 ‘청정석탄(Clean Coal) 기술’ 보고서를 발행했다고 밝혔다.

석탄은 가장 중요한 에너지원 중 하나이며, 세계에서 소비되는 전력의 약 42%를 차지하는 연료원이다.

석탄을 연소시키면 이산화탄소, 이산화황, 질소 산화물, 미립자가 배출되지만 석탄 발전의 환경 성과(Environmental Performance)를 향상시키는 청정석탄(Clean Coal) 기술이 지속적으로 유용한 연료원이 될 수 있게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세계의 청정석탄 기술을 이용한 발전 시장 규모는 2020년 850억 달러로 확대될 전망이다. 석탄은 비용이 저렴하고 매장량이 풍부해서 앞으로도 발전을 위한 주요 연료원이 될 전망이다.

2010년 전세계에서 약 70억 톤의 석탄이 생산됐으며, 전력의 40% 이상이 석탄 발전에 의한 것이었다.

세계 석탄 발전 시장은 균등화 발전원가 기준 4,000억 달러 이상의 규모를 형성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석탄 발전은 세계적으로 온실가스 배출의 주원인이기 때문에 규제 강도가 높아졌으며 장려하고 있지 않은 상태다. 또한 기존 화석연료의 경쟁 기술로서 청정 재생에너지원이 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몇 개의 청정석탄 기술이 적극적으로 개발되어 도입되기 시작했다.

이 기술들을 이용함으로써 석탄 발전소의 효율을 높이고, 유해 배출가스를 줄일 수 있고, 이러한 기술들이 개발, 도입되면서 청정석탄 기술을 이용한 발전 시장은 2010년 630억 달러 규모에서 2020년 850억 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