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68조9390억원ㆍ영업이익 5조4130억원

포스코는 3일 여의도 한국거래소 국제회의장에서 개최한 CEO포럼을 통해 2011년 연결기준 매출액 68조9390억원, 영업이익 5조413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포스코는 신증설 설비 가동 및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조강생산량 3732만톤, 판매량 3449만톤의 사상 최대규모의 생산, 판매를 달성하고 무역부문 매출 증가 등으로 전년보다 43.9% 증가한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의 경우 전년보다 40% 이상 상승한 원료가격과 글로벌 시황 악화에도 불구하고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증가와 저가 원료 사용 및 부산물 재활용 확대로 1조4977억원의 원가를 절감해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포스코 단독으로는 매출액 39조1720억원, 영업이익 4조1960억원이다.

포스코는 지난해 월드베스트&퍼스트제품을 99종에서 124종으로 늘려 전년보다 18.2% 늘어난 553만톤을 판매했으며 자동차강판도 전년보다 7.7% 늘어난 752만톤을 판매하는 등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를 확대했다.

필드영업 활성화, KAM(Key Account Management) 조직 확대, EVI(Early Vendor Involvement) 활동 등 고객중심 마케팅 강화를 통해 국내 장기 계약량도 전년보다 11.1% 늘어난 800만톤까지 높였다.

R&D투자는 전년보다 28.8% 늘어난 6133억원을 집행해 중장기 신강종/신기술 개발을 위한 투자를 지속했다. 2010년 1331억원이었던 패밀리사 공동 수주도 지난해 7,000억원까지 늘어나 시너지 성과 창출을 본격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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