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주민 생활밀착형 자율점검 체계구축 지원

[에너지신문] 한국가스안전공사 경남서부지사가 도서지역 가스안전에 대한 모니터링 체계구축에 나섰다.

이를 위해 13일 경상남도 통영시 죽도에서 지역 주민 생활밀착형 자율점검 체계구축 지원활동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 한국가스안전공사 경남서부지사가 LP가스 안전점검을 하고 있다.
▲ 가스안전공사 경남서부지사가 LP가스 안전점검을 하고 있다.

일회성 시설개선을 넘어 지속적인 가스안전 모니터링을 위해 마을 이장 등 상주인원을 ‘가스안전지킴이’로 위촉해 운영하기로 했다.

이번 모니터링 체계구축 지원은 △가스안전지킴이 대상 가스안전 착안사항 전파 및 대처요령 및 초동조치법 숙지를 위한 교육 △막음조치 불량시설에 대한 임시조치 등을 위한 공구·물품지원 △비상연락망 구축·유지를 통한 가스사고 신속 대응 등의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이뿐만 아니라 소외계층 및 고령자 가구에 대한 가스시설 특별점검과 가스안전차단기 ‘타이머콕’ 보급사업도 추가로 병행하고 있다.

김국진 한국가스안전공사 경남서부지사장은 “도서지역 분산형 공동 용기보관실 설치사업 대상 6곳 중 4곳이 경남서부지사 관내 통영시에 소재한다는 점에서 막중한 책임감과 중요성을 느끼고 있으며, 그 사후관리를 위한 지사 자체 후속사업을 실시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경남서부지사는 분산형 공동 LPG용기 보관실이 설치된 지역이나 마을단위 LPG 집단공급시설이 설치된 도서지역을 대상으로 안전점검사업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