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4.4MW 스웨덴 구바버켓 풍력 준공식 가져
단일기기 세계 최대급(6.2MW)...1350억 투입
MS·구글 등 세계적 기업 RE100 달성의 ‘핵심’

[에너지신문] 중부발전이 유럽에서의 세 번째 MW급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을 성공적으로 준공했다.

중부발전은 지난 4일(현지 시각) 전력 그룹사 최초로 유럽 세 번째 사업인 ‘스웨덴 구바버겟 풍력’ 준공식을 스웨덴 현지에서 가졌다. 이날 준공식 행사에는 한국계 공동주주사를 포함, 유럽계 사업 관계사 및 기자재 공급사 등 약 70여명이 참석했다.

▲ 구바버겟 준공식 참석자들이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구바버겟 준공식 참석자들이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중부발전은 ‘친환경으로 미래를 여는 에너지 전문기업’이라는 비전을 수립, 해외 신재생 시장 개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그간의 많은 경험과 노하우로 축적된 건설 및 운영관리 능력을 바탕으로 유럽에서만 2건의 풍력과 1건의 태양광을 성공적으로 준공한 바 있다.

구바버겟 풍력은 스웨덴 중부 예블레보리 주(Gävleborg län)에 총사업비 약 1350억원을 들여 조성한 발전용량 74.4MW의 풍력단지로 팀코리아(Team-Korea)의 성공적인 해외사업 진출 사례를 보여주는 사업이라는 평가다.

중부발전을 주축으로 한국계 투자자를 모집, 국내 전문 투자자(스프랏, 신한자산)가 지분을 보유하고 최초로 국내 은행이 대주단으로 참여했으며 약 130억원 상당의 국산 기자재가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구바버겟 풍력은 전 세계 육상풍력 발전기 중 단일기기 최대급 발전용량을 자랑하는 6.2MW급 터빈 12기로 구성돼 있다. 타워의 높이는 130m, 블레이드 길이는 84m로 이는 각각 아파트 50층, 30층과 맞먹는다.

중부발전은 북유럽의 풍부한 풍황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기존 스타브로 풍력 사업에 적용한 4.1MW급 기기에서 6.2MW급 터빈을 적용, 시운전을 완료한 후 상업 운전을 개시했다. 또한, 북유럽의 혹한과 폭설에도 최적화 운전이 가능한 블레이드 결빙방지(Anti-Icing) 시스템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구바버겟 풍력에서 생산되는 전력의 70%는 마이크로소프트(MS)의 데이터 센터에 공급되며 잔여 30%는 북유럽 권역의 안정적인 전력 공급에 기여하게 된다.

중부발전 관계자는 “유럽 풍력 사업을 통해 MS, 구글 등 세계적 기업의 RE100 목표 달성에 중추적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게 됐다”고 자평했다.

▲ 박영규 중부발전 기술안전본부장(오른쪽)이 Prime Capital과 ‘북유럽 그린 암모니아 공동개발 협약’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박영규 중부발전 기술안전본부장(오른쪽)이 Prime Capital과 ‘북유럽 그린 암모니아 공동개발 협약’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편 중부발전은 구바버겟 풍력 준공식과 함께 운용 자산이 약 20조에 달하는 독일계 신재생 전문 개발사인 프라임케피탈(Prime Capital)과 북유럽 그린 암모니아 공동개발 협약을 체결, 신재생 포트폴리오 다변화에 나섰다.

이는 북유럽의 풍부한 수력 및 풍력 자원을 바탕으로 북유럽 권역에 청정 연료로 사용될 그린 암모니아를 생산하는 사업이다. 협약을 통해 중부발전은 유럽 내 풍력과 태양광 등 전통적인 신재생에너지 사업은 물론 신규 그린 암모니아 사업개발을 통해 시장을 선점, 주도권을 확보할 계획이다.

김호빈 중부발전 사장은 “수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해외사업 역량과 투철한 사명감, 책임 의식으로 유럽 세 번째 사업인 구바버겟 풍력의 성공적 상업 운전을 개시할 수 있었다. 현재 개발 중인 해외사업 또한 안정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이번 북유럽 그린 암모니아 공동개발 협약을 통해 해외사업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함과 동시에 친환경 에너지 전문기업으로 한 단계 더 비상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