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정보 교류로 탄소중립 목표달성 기반 강화

[에너지신문] 한국에너지공단은 현지시각 1일 포르투갈 리스본 환경기후행동부 청사에서 포르투갈 에너지청(Portuguese Energy Agency)과 에너지 분야 협력을 골자로 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에서는 조영무 주포르투갈 한국대사와 아나 폰또우라(Ana Fontoura) 포르투갈 환경기후행동부 차관이 임석한 가운데 이상훈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 넬슨 라즈(Nelson Lage) 포르투갈 에너지청 의장이 업무협약에 각각 서명했다.

▲ 이상훈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왼쪽)과 넬슨 라즈(Nelson Lage) 포르투갈 에너지청 의장이 협약서에 서명을 하고 있다.
▲ 이상훈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왼쪽)과 넬슨 라즈(Nelson Lage) 포르투갈 에너지청 의장이 협약서에 서명을 하고 있다.

양 기관은 본 협약을 통해 △에너지 분야 △정책 및 정보 교류 △체계적 협력을 위한 실무그룹 운영 △인식개선 및 교육 등에 협력한다. 특히, 공단은 한국의 우수한 에너지 기술과 정책을 공유하며 양국의 지속 가능한 에너지산업 성장과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다.

한편 포르투갈은 2050 탄소중립 로드맵을 통해 2050년까지 발전 및 수송부문 탈탄소화, 최종에너지 소비의 86% 이상을 재생에너지로 공급하겠다는 과감한 목표를 세우고 적극적인 에너지 전환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2021년 기준 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이 65%에 달하는 등 탄소중립 분야에서 선도국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는 평가다.

이상훈 공단 이사장은 “이번 협약이 탄소중립 선도국인 포르투갈과 우리나라의 협력 교두보가 될 것”이라며 “포르투갈 에너지청과의 긴밀한 파트너십을 통해 국내 에너지기업의 현지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탄소중립이라는 국제사회의 공동목표 달성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