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저 쿡 서호주 총리와 면담…에너지공급망 협력 방안 논의
국가 간 이산화탄소(CO₂) 이동 위한 호주 신속한 절차 진행
국내 기업의 서호주 내 수소생산 프로젝트 차질 없이 추진

[에너지신문] 핵심광물의 보고이자 풍부한 일사량과 풍력 자원을 바탕으로 막대한 청정수소 및 암모니아 생산 잠재력을 갖추고 있는 호주 서호주와의 에너지 협력 관계가 진전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은 8일 서울에서 로저 쿡(Roger Cook) 서호주 신임 총리와 면담을 갖고 △CCS △청정수소 및 암모니아 △그린철강 △핵심광물 △천연가스 등 에너지 분야에서의 협력방안 및 한-서호주 에너지협력 업무협약(MOU) 체결 등에 대해 논의했다.

우선 SK E&S, GS 칼텍스 등 우리 기업은 국내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CO₂)를 포집, 서호주로 운송한 뒤 고갈 가스전 등에 영구 저장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강 차관은 국가 간 CO₂ 이동을 위한 런던의정서 개정안 비준 등 호주 의회와 연방정부 내 절차들이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서호주 차원에서도 적극 지원해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삼성물산이 서호주 노스햄 지역에서 그린수소 생산 시범 프로젝트를 추진 중에 있음을 언급하며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신속한 사업개발 승인을 요청했다.

양측은 올해 1월에 체결한 산업부-서호주 협력의향서(LOI)의 후속조치로서 10월말 호주(시드니, 잠정)에서 개최 예정인 제32차 한-호주 에너지협력위원회에서 업무협약(MOU)의 형태로 발전시키기로 합의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