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힘센엔진 원전에 첫 공급

현대중공업의 '힘센엔진'.
우리나라 원자력발전소에 처음으로 순수 국산기술로 제작된 엔진이 공급된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한국수력원자력(주)으로부터 부산시 기장군에 위치한 고리 원전 1호기의 비상발전기 교체공사를 수주했다고 9일 밝혔다.

이 공사는 국내 최초의 원전인 고리 1호기의 노후 비상발전기 2기를 철거하고 새 비상발전기를 설치하는 것으로 현대중공업은 이 비상발전기에 자체 기술로 개발한 4000kW급 고출력 ‘힘센엔진’ 2기를 탑재하게 된다.

원전 비상발전기는 발전소가 긴급한 상황 발생으로 인해 운전을 멈췄을 때 원자로의 안정적 유지를 위한 필수장치인 순환수펌프 등에 전력을 공급하는 장치로 10초 내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높은 수준의 기술력이 요구된다.

엔진은 이 비상발전기의 핵심부품으로 지금까지는 MDT(MAN Diesel & Turbo), 바르질라 등 해외 엔진 메이커의 제품을 사용해 왔으나, 이번 공사 수주로 현대중공업 힘센엔진이 첫 국산엔진으로 원전에 공급되게 된 것이다.

현대중공업의 힘센엔진은 총 100회에 걸친 엄격한 기동테스트에서 단 한 차례의 실패도 없이 모두 통과해 제품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쿠바와 브라질, 이라크 등 전 세계 35개국에 1천500여 대를 발전용으로 수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고 있는 점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현대중공업은 이 공사를 제작 및 설치, 시운전까지 턴키방식으로 수행하게 되며 오는 2013년 3월 고리 원전의 정비기간 동안 비상발전기를 교체할 예정이다.

유승남 현대중공업 부사장(엔진기계사업본부장)은 “이번 원전 공사 수주로 현대중공업 힘센엔진의 뛰어난 기술력이 다시 한 번 입증됐다”라며 “향후 국내 뿐 아니라 해외서도 수주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힘센엔진은 현대중공업이 지난 2000년 국내 최초로 독자 개발한 중형엔진으로 지금까지 5000여 대를 생산, 품질과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지식경제부로부터 2001년 ‘대한민국 10대 신기술’, 2004년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