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중심 솔루션 제공하는 ‘핵심 파트너’ 될 것”
맞춤형 유체시스템 트레이닝 강화…고객과 하나되는 ‘연결고리’
다양한 제품·서비스 제공…고객 위한 더 나은 방법 모색할 터

[에너지신문] 전세계 명실상부 유체 솔루션 전문 글로벌 기업인 스웨즈락은 2020년 광명으로 본사를 이전하고 고객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체시스템’ 제공을 위해 적극적인 활동에 나서고 있다.

특히 제품 설계 및 조립서비스, 현장점검, 누설감지서비스, 유체시스템 교육 등 솔루션 트레이닝을 강화, 기업과의 친밀감을 두텁게 하며, ‘믿고 맡길수 있는 기업’ 이미지를 견고히 했다.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스웨즈락은 이제 국내 고객의 요구사항에 따른 ‘맞춤형’ 유체 시스템과 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 자신만의 영역을 확실히 구축했다는 평가다.

본지는 스웨즈락 코리아 마케팅 및 사업개발 총괄 담당인 김태호 상무를 만나 스웨즈락 코리아의 기술 경쟁력과 앞으로의 계획과 비전을 들었다.

▲ 김태호 (주)스웨즈락코리아 상무.
▲ 김태호 (주)스웨즈락 코리아 상무.

Q. 우선 스웨즈락코리아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 부탁한다.

스웨즈락은 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애플리케이션에서 액체와 기체의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책임감 있는 이동을 가능하게 하는 유체시스템 제품, 조립체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약 20억달러의 자산 가치를 지닌 비상장 제조업체다. 

클린에너지 개발업체, 반도체 제조업체, 화학 가공업체, 석유 및 가스 생산업체, 발전소 등 전 세계의 많은 기업들이 스웨즈락 제품을 사용, 안전하고 지속가능하다는 확신을 가지고 각 산업군의 엄격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있고, 70개국의 약 200개 공인 판매 및 서비스 센터를 통해 스웨즈락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또한 고객의 진화하는 요구를 지원하기 위해 설계된 피팅, 밸브 및 기타 고품질 부품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지 고객과 긴밀히 협력, 프로젝트를 개발 및 실행하고 있다.

무엇보다 스웨즈락의 경쟁력은 유능한 전문가들이 고객에게 최상의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 출발점은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소통하며 함께 성장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Q. 3년전 광명으로 본사를 이전하며 국내 활동을 강화한다고 했다. 그동안 어떤 변화가 있었나?

2020년 광명 사무소로 이전 후 우수한 교육, 엔지니어링, 영업 전문가로 구성된 팀을 통해 지속적으로 가치를 제공했다.

고객의 요구사항에 따라 맞춤형 유체시스템 어셈블리 및 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했으며, 판매 센터를 이전하고 솔루션 센터와 서비스 센터를 통합해 고품질 유체 시스템 부품의 현지 가용성을 보장하고 고객의 유체시스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더욱 강화했다. 

트레이닝 센터는 시스템 관련 전문지식과 노하우를 고객과 체계적으로 공유하기 위해 최대 50명까지 수용 가능하며 실시간 화상교육이 가능한 최첨단 컨퍼런스 시스템을 설치했다. 

앞으로도 트레이닝 센터를 통해 미국 스웨즈락 본사에서 개발한 실습 교육 프로그램과 신제품 및 서비스 출시 세미나를 포함한 고객의 유체시스템을 지원하는 다양한 활동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Q. 스웨즈락만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특히 국내 무대에서 인정받는 부분은?

우리나라 고객들은 가장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유체를 이동하는데 스웨즈락의 도움을 받기를 기대한다. 

때문에 우리는 한국의 고객들에게 고품질의 유체 시스템 제품과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글로벌 기술 전문 네트워크에 대한 접근성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고객들이 필요로 할 때 언제 어디서나 검증된 유체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고객들에게 어려운 유체시스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기술적 전문 지식, 문제 해결 능력 및 현지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자사의 기술 전문성과 생산 역량을 활용해 화학·정유산업부터 클린에너지 산업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성장을 추구하는 한국 고객들을 지원하고 있다. 

우리는 시장을 위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분야, 즉 고객이 중요한 과제를 해결하도록 도울 수 있는 곳에 꾸준히 투자할 것입니다. 

스웨즈락 코리아의 숙련된 유체 시스템 기술자들은 고객과 면밀히 협력, 고객의 샘플링 시스템 요구를 충족하는 판넬의 유형과 적절한 구성을 파악한 후 조합을 추천하고 있다. 

효율성을 개선하고 안전 위험 및 다운타임 감소 등의 전략적 운영 목표를 수립하기 위해 스웨즈락 코리아와 협력하는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확한 시기에 최적화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술 전문성을 활용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Q. 그동안 유체시스템 교육에 집중해왔다. 이에 대한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은?

스웨즈락이 한국 시장에서 차별화한 부분이 바로 트레이닝 부분이다. 광명 사무소에는 트레이닝 시설을 마련, 온오프라인에서 실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트레이닝 코스를 다양화해 산업 역량에 적합한 인력 양성에 나섰다.

또 이에 대한 강사 인원도 확충하는 등 트레이닝 솔루션 강화에 적극 나섰다. 

그렇게 해서 실제 올해는 트레이닝 부분이 지난해보다 2배 이상 성장했고, 고객들의 요구사항에 대처할 수 있는 콘텐츠 개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스웨즈락 교육 프로그램의 강점은 유체시스템 및 샘플링 시스템 설계, 운영, 유지보수와 관련 있는 어려움에 대처할 수 있도록 가치가 높고 실용적인 툴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다. 

무엇보다 경험이 풍부한 강사들이 지도하는 심화 실습 과정을 통해 신입 팀원은 물론 업계 베테랑 등 누구에게나 적합한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유체시스템 교육 외로 샘플링 시스템 교육을 제공, 효과적인 샘플링 시스템 설계와 기존 시스템의 문제를 진단 및 제거하는 방법을 학습해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도록 지원한다. 

또한 재료 과학 교육을 통해 고객의 환경에서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는 데 가장 적합한 제품을 지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Q. 유체시스템 트레이닝에 집중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고객들은 결국 찾은 것은 시스템 내 위험성이 높은 부분에 대한 정보나 방법 등을 알고 싶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즉, 기업 내 시스템에 어떤 문제가 있는 지 이해해야 하고, 왜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인지를 현장에서 이해하고, 보다 깊숙하게 파악한다면, 더욱 명확하고, 다양한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에 교육을 통해 방법을 찾고 있다고 보면 된다. 

결국, 교육과 진단이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는 ‘화살촉’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롱텀 전략'이다.

단순하게 한 번만에 제품을 구입하지 않더라도, 교육을 통해 연결고리가 이어지면 시간이 지날수록 스웨즈락의 제품이나 솔루션의 우수성과 안전성을 이해하게 되고, 결국에는 찾게 될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결국 나중에는 이 시장에서 우리의 비중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Q. 우리나라 시장만의 특징은 무엇이고, 이에 따른 맞춤 전략이 있다면?

스웨즈락의 전략은 고객을 깊이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고객의 시설과 직원을 알며, 유체시스템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유체시스템 기술 전문 지식을 활용해 당사 고객이 안전성과 신뢰성,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스웨즈락 코리아는 언제나 고객의 진정한 파트너로서 가능성의 한계를 뛰어 넘어 왔다. 또한 항상 고객들이 사업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울 수 있는 더 나은 방법을 찾고 있다.

특히, 당사 직원들은 어떻게 고객의 경험을 향상할 수 있을지 주력하고 있다. 앞으로 시장을 위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분야, 즉 고객이 중요한 과제를 해결하도록 도울 수 있는 곳에 꾸준히 투자할 것이다.

Q. 탄소중립은 미래산업의 핵심이 됐다. 이에 대한 전략은 무엇인가?

무엇보다 클린에너지를 포함한 고객의 이니셔티브를 지원하기 위해 고객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특히 연구소에서 현장까지 전 세계 고객들과 협력해 그들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클린에너지 생산, 분배, 압축, 연료 보급 및 이동성 등 모든 분야에서 목표를 달성하도록 지원한다는 각오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깨끗하고 지속가능한 에너지 강화에 적극 나서는 만큼 고성능, 누출 방지 제품, 저장, 유통, 연료 보급과 수소 이동성 애플리케이션 등을 위해 설계된 유체시스템으로 고객과 협력할 계획이다.

특히 특수 연료 시장의 가장 까다로운 상황을 고려, 특별히 엔지니어링된 ‘고성능 스웨즈락 유체 시스템’ 제품을 OEM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스웨즈락은 신뢰할 만한 유체시스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은 기본이며 그 이상으로 고객에게 공정, 인증과 같은 고유의 요구사항을 이해하는 공급하려고 한다. 이에 스웨즈락 제품은 한국의 관련 기관의 인증을 획득했다. 

이는 스웨즈락 솔루션이 고객이 필요로 하는 성능 기준과 정부 규제 요건 대부분을 충족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Q. 앞으로 스웨즈락 코리아의 목표는 무엇인가?

스웨즈락이 주목하는 것은 반도체, 석유화학, 오일&가스, 수소, 클린에너지 등 중요하고 까다로운 유체가 흐르는 시스템에서 우리만의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되고 싶다는 점이다. 

‘턴어라운드(turnaround) 솔루션 프로그램’을 예로 들면, 턴어라운드는 플랜트 및 정유공장의 주요 사업으로 1년이상 미리 계획한다. 

때문에 여러 공급업체에 속한 수백명의 기술자들이 참여, 특정 시스템이나 플랜트 전체에서 다양하고 중요한 유지 관리 활동을 동시에 완료한다.

다만 전세계적인 팬데믹으로 인해 유지 관리가 둔화되면서 일부 고객은 턴어라운드 잔무에 직면해 있는 상황이다.

이에 스웨즈락은 안전하고 시의적절하며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적체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고객과 협력하고, 파트너십을 구축 등을 통해 부품 그 이상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처럼 시스템에 문제점이 발생하거나 문의사항이 있다면, 스웨즈락은 항상 거기에 적합한 기술적 기식이나 자료, 교육 프로그램 등을 제시할 수 있고, 관련된 엔지니어들이 국내외에 포진돼 있어 고객들의 어떤 요구사항에 확실한 해결책을 제시해줄 수 있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또한 스웨즈락은 시장의 발전 방향을 예측하고 고객에게 부가가치 솔루션과 지원, 전문적인 역량을 제공하는 것이다. 특히 고객 유체시스템 문제에 중점을 두고 목표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