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26% 확보…자주개발률 10%대 진입

한국석유공사(사장 강영원)는 지난달 24일 영국 Dana Petroleum PLC社 주주들로부터 공개 주식인수 제안에 대한 64.26%의 지지를 확보했고 London Stock Exchange에 공시했다.

공사는 지난달 17일 Dana사 발행주식 29.5%를 매입한데 이어 주식 공개매수 제안 종료일인 지난달 23일 13시(한국시각 21시) 현재 주주들로부터 34.76%의 주식매각 동의서를 접수함으로써 총 64.26%의 공개인수 지지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제안을 수용한 주식에 대해서는 이달 7일까지 대금을 지급함으로써 정식으로 주식을 취득하게 된다.

석유공사는 지난 8월 20일 주당 18파운드의 공개매수 제안을 LSE에 공시한데 이어 8월 25일에는 제안수용의 전제조건으로 제안 수용률 90%이상, 관련 정부 승인 및 동의를 포함한 공개매수 제안문서를 주주들에게 송부한 바 있다.

공사는 이번 공시에서 상기 제안수용률 90% 전제조건을 철회하고 관련 정부승인 및 동의를 모두 획득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한편 아직 제안을 수용하지 않은 주주에게는 즉각 수용할 것을 촉구하는 동시에 제안수용 기간을 연장해 별도 통지시까지 계속 접수할 예정이다. 최소 14일전 통지로 제안수용이 종결된다.

석유공사는 충분한 제안수용 (75% 초과)이 있는 경우 Dana사의 상장을 폐지할 계획이다. 상장을 폐지하면 제안을 수용하지 않은 주식의 유동성 및 시장성이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90% 이상 주식을 확보하는 경우에는 영국 회사법에 따라 잔여 주식에 대한 강제매집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공사가 Dana사를 완전히 인수하게 되면 현재 9%인 국가석유자주개발률이 사상 최초로 두자리 수인 10%대로 진입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 공사는 해외석유개발사업의 핵심 거점을 현재의 미주, 구소련 지역에서 북해, 아프리카까지 확대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