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안전위, IAEA-美 발표 대책 추가해 안전성 강화

오는 3월11일 후쿠시마 원전사고 발생 1년을 계기로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강창순)가 후쿠시마 사고 후 1년간의 추진실적을 점검하고 앞으로 추진할 추가적인 안전성 강화대책을 밝혔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해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국내 모든 원전에 대한 안전점검을 거쳐 수립한 50개 안전 개선대책에 대해 오는 2015년까지 약 1조1000억원을 투입하여 완료할 계획이며 월성 1호기 수소제거설비 설치, 지진자동정지설비 설치 및 다수호기 동시 비상발령 대비 방사선비상계획서 개정 등은 지난해 완료했다고 밝혔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앞으로 가동원전에 대해서는 고리 1호기 해안방벽 증축 등 22개 대책을 올해안에 완료하고 신규 건설원전에 대해서는 설계․건설단계부터 반영토록 하는 등 50개 대책의 이행실적을 반기별로 철저히 점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더나아가 50개 대책에 이은 2단계 안전강화조치로 IAEA․미국․일본 등이 마련한 후쿠시마 원전사고 대응 안전개선대책 중 50개 대책에 포함되지 않은 대책을 국내 원전 안전성 강화에 추가적으로 적용할 방침이다. 

IAEA(20개), 미국(22개), 일본(28개)은 그동안 총 70개의 안전개선대책을 발표했는데 이 중 67개가 우리 50개 대책에 이미 포함되어 있으며 포함되지 않은 2개 대책에 대해서는 오는 2014년까지 국내 원전에 적용할 방침이다.

현재 국내에 적용되지 않은 3개 대책 중 1개는 해당국 노형에 한정된 항목으로 국내 적용이 불필요하며 ‘사용후핵연료저장조 안전등급 계측기 사용’, ‘사용후핵연료저장조에 연료저장시 운전모드와 관계없이 독립 비상전원 확보’ 2개는 국내에 적용할 것이라고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밝혔다. 

뿐만 아니라 원전사업자 자체적으로도 자연재해 발생시 취약설비에 대한 개선대책을 마련토록 하여 안전대책을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실전적인 방사능 방재체제 구축을 위해 올해 7월 고리에서 실시하는 방사능방재 연합훈련을 관계부처와 유관기관, 지자체 등이 참여하는 전국가적인 훈련으로 실시하는 한편, 일본․중국 등 인접국가와 미국․아랍에미리트(UAE)도 참여토록 하여 국제적인 규모의 실전훈련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출범 첫 해를 맞는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앞으로도 최상의 원자력 안전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편, 국민 신뢰를 강화하기 위한 소통 활성화에도 주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