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정민 의원 "산업부-공단, 참여기업 숫자집계도 달라"

[에너지신문] 한국에너지공단이 RE100 제도 담당기관임에도 RE100 참여기업의 향후 재생에너지 수요를 조사하지 않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홍정민 의원(더불어민주당)은 2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에너지공단 대상 국정감사에서 이를 지적했다.

▲ 홍정민 의원이 국정감사에서 질의하는 모습.
▲ 홍정민 의원이 국정감사에서 질의하는 모습.

RE100은 2050년까지 기업의 사용전력을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한다는 민간캠페인으로, 애플을 비롯한 전 세계 유수의 기업은 물론 삼성전자, 엘지에너지솔루션 등 국내 기업들도 다수 참가를 하고 있다.

홍 의원에 따르면 윤석열 정부에서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 당시 산업부는 물론 담당 기관인 에너지공단이 RE100 참여기업들이 향후 필요로 하는 재생에너지 전력량을 조사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RE100은 개별기업이 달성하기 어렵고, 국가의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한 과제인데 수요조사 조차 하지 않은 것은 문제라는게 홍 의원의 지적이다.

산업부와 에너지공단이 별도의 기준으로 RE100 참여기업을 구분하고 있어 산업부 집계에서는 32곳, 에너지공단 집계에서는 191곳으로 집계한 것에 대해서는 “어떤 기준으로 RE100 참여 기업을 선정하는지에 따라 향후 재생에너지 수요량과 이에 따른 에너지믹스에서의 재생에너지 비중이 달라질수 있다”며 일괄적인 기준 통일을 공단에 요청했다.

홍정민 의원은 RE100 기업들의 향후 재생에너지 전략량 수요를 조사해 11차 전기본에 반영할 것을 주문했다.

이에 최연우 산업부 에너지정책관은 “기업들의 재생에너지 향후 필요량은 설비투자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신호이기 때문에 조사하기 힘든 사안”이라면서도 “러프하게라도 조사해 11차 전기본 전력수요팀에 전달, 반영하겠다”고 질의 대상자를 대표해 답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