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부기관장 회의…3분기 공공기관 혁신계획 이행 점검
국정감사‧감사원 감사 등 지적사항 개선 및 공직기강 확립 추진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가 31일 산업부 소관 41개 공공기관 부기관장 회의를 갖고, 산업부 포함 소관 공공기관들의 방만경영 및 도덕적 해이 관련 외부 지적을 철저히 개선, 공직기강을 확립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산업부는 최근 국정감사(10.10~26), 감사원 감사(10.10) 등에서 제기된 주요 지적사항 관련, 지난 2주간(10.12~27) 41개 전(全) 공공기관 대상으로 규정 미비 사항, 위반사례 등을 전수조사하고, 기관별 개선계획 수립 및 이행을 주문한 바 있다. 

이에 각 공공기관은 이날 회의에서 기관별 자체 개선 계획을 발표하고, 향후 유사사례 재발시 ‘무관용 원칙’으로 엄중 처벌키로 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이원주 기획조정실장은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공공기관의 방만경영과 도덕적 해이 사례들은 결국 정부와 공공기관에 대한 국민의 불신을 초래하는 것으로 이번 계기에 근절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고 “산업부는 매월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다양한 소통 채널을 통해 관리‧감독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2022년 공운위 의결을 거쳐 수립된 ‘공공기관 혁신계획’ 관련, 2023년 3분기 이행 현황과 향후 조치계획도 점검했다. 점검 결과, 정원조정과 예산절감은 대부분 차질없이 이행됐으나, 자산 효율화와 복리후생은 계획 대비 다소 미흡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원주 기획조정실장은 “복리후생은 대부분 기관이 연말에 임단협을 계획 중인 점, 자산효율화는 대내외 환경 변화 등 애로가 있는 것을 알고 있지만, 올해는 2개월밖에 안 남은 시점에서 미흡기관은 다방면으로 이행속도를 높일 필요가 있으며, 기관별 애로는 산업부와 협의, 해결책을 찾아나갈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