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13일 국제유가는 OPEC 올해 석유 수요 전망 상향, 미국 재무부의 대러제재 단속 강화, 미 달러화 가치 하락, 이슬람국가-이스라엘 갈등 지속 등으로 상승했다. 

한국석유공사는 서부 텍사스산 원유인 WTI가 전일대비 배럴당 1.09달러 상승한 78.26달러에, 북해산 Brent유는 1.09달러 오른 82.52달러에 각각 마감했다고 전했다. 

한편, 국내 기준 유가로 적용되는 중동산 Dubai유는 싱가포르 디파발리(Deepavali) 휴일(힌두교 명절)로 인해 거래가 이뤄지지 않았다.

OPEC은 11월 보고서에서 석유 수요 전망을 상향 조정하며 시장 펀더멘털은 여전히 강하고 최근 유가 하락의 원인은 투기 세력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2023년 석유 수요 증분 전망치는 250만배럴로 전월 전망(240만배럴) 대비 상향 조정했으며, 2024년 수요 증분 전망치는 220만배럴로 전월 전망을 유지했다.

시장 분석가들은 이번 수요 전망치 상향 조정으로 미국과 중국 석유 수요 둔화에 대한 우려를 완화했다고 분석했다. 

미 재무부가 러시아산 원유 가격상한제를 위반한 선박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는 보도에 따라 제재 강화에 따른 공급 감소 우려가 커지고 있다.

로이터에 따르면, 지난 10일 미국 재무부 산하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약 30개국의 선박관리 회사에 서방의 러시아 석유 제재를 위반한 것으로 추정되는 선박 100척에 대한 세부 정보를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주요 6개국 통화 대비 미 달러화 가치를 나타내는 달러 인덱스는 전일대비 0.19% 하락한 105.662를 기록했다. 

한편, 11일 사우디 리야드에서 열린 이슬람협력기구(OIC)과 아랍연맹(AL) 합동 정상회의에서 이슬람 지도자들은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침략을 전쟁범죄로 규정하는 공동 결의안을 채택하며 이스라엘을 규탄했다.

또한 라이시 이란 대통령은 이스라엘군을 테러단체로 지정하고 팔레스타인 무장을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사우디도 가자지구에 인도주의적 지원 허용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