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한 VPP 관련 특허 출원 및 등록...시장 대비"

[에너지신문] 해줌이 VPP(가상발전소), RE100, xEMS(맞춤형 에너지관리시스템) 사업과 관련, 총 13개의 특허를 출원했다.

11일 해줌에 따르면 회사는 현재 태양광발전량 예측과 관련, 상위 4%에 속하는 최고 특허 평가등급(AAA)의 특허권을 중심으로 높은 수준의 권리성 및 기술성을 갖는 특허 포트폴리오를 구축 중이다.

올 한 해 동안 해줌은 총 13건의 특허를 출원했다. 이는 전년(3건) 대비 4배 이상이다.

▲ 해줌은 발전량 예측기술로 AAA급 특허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
▲ 해줌은 발전량 예측기술로 AAA급 특허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

올해 주요 특허를 살펴보면 사업과 직접적으로 연계된 RE100, VPP 관련 특허가 있으며 미래 에너지 신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EV(전기자동차), ESS(에너지저장장치), PV(태양광발전), xEMS 등 그 종류가 다양하다. 종류별 특허 출원 건수는 공급단의 EV, ESS, PV와 연계된 수요반응 시스템 3건, RE100 1건, xEMS 5건, VPP 플랫폼을 포함한 VPP 관련 특허가 4건이다.

이번 출원 특허 중 태양광발전 예측을 이용한 전력 수요반응 관리 기술(PV-DR)은 지난 9월 녹색기술 인증을 획득했다.

해줌은 태양광 분야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적·사업적 기반을 바탕으로 총 300억원 규모의 국가 R&D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국내 유수의 연구기관, 대학, 기업 등과 함께 신재생에너지 기술 분야 전반에 걸쳐 기술력을 축적하고 있다.

태양광뿐만 아니라 풍력 발전량 예측, EMS를 통한 수요 자원의 제어, RE100 관리 등 신재생에너지 전반에 걸친 연구개발을 통해 국내 최고 수준의 VPP 기술을 완성해 가고 있다는 평가다.

권오현 해줌 대표는 “연말까지 풍력과 관련된 VPP 특허 3건, VPP 플랫폼 관련 특허 1건을 포함하여 다수의 특허를 추가로 출원할 예정”이라며 “태양광 사업으로 시작했지만 이제는 에너지 시장 전반의 게임 체인저로서 미래 VPP 시장을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