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허브,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집중교육 세미나
EV 폐배터리 재활용 필요성‧공정기술 및 향후 전망 논의
[에너지신문] 세미나허브가 2024년 1월 10일 서울에서 ‘실무자를 위한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기술 집중교육 세미나’를 갖고, 폐배터리 재활용에 대한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공유한다.
미국, EU 등 주요국들이 탄소중립 달성의 일환으로 폐자원 순환 정책을 확대하고 있다.
미국은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라 폐배터리 재활용 비율을 확대하고 있고, EU는 2031년부터 배터리 핵심 원료인 리튬·코발트 등의 재활용을 의무화하는 ‘지속 가능한 배터리법’을 통과시켰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전 세계 전기차 폐차 대수는 2025년 56만대, 2035년 1784만대, 2040년 4277만대 등으로 증가할 전망이고 글로벌 폐배터리 시장 역시 매년 증가해 오는 2025년 208억달러, 2040년 2089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리서치앤마켓스닷컴은 지난 4월 보고서에서 전 세계 블랙매스(배터리셀을 분쇄한 가루에 양극재와 음극재가 혼재된 것) 재활용 시장 규모는 지난해 92억 2051만달러(12조 2000억원)에서 2031년 529억 870만달러(약 70조원)로 약 6배로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내년부터 전기차 1세대의 폐배터리가 대량으로 쌓이게 되는데 폐배터리를 분해하면 전극 소재, 코발트, 리튬, 니켈 등 고가 소재를 추출할 수 있기에 재활용 가치가 매우 높다.
향후 수년 안에 다수의 경쟁사가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에 진입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성장과 혁신도 촉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세미나의 오전 세션에는 손정수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박사가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필요성 △폐배터리 재활용 현황 △폐배터리 화재 및 폭발 원인과 대응 방안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물리적 처리기술 △배터리 재활용 신기술 등에 대해 발표한다.
오후 세션에는 김홍인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센터장이 △블랙매스 침출 기술 △침출액 내 불순물 제거 공정 △침출액 내 유가금속 분리정제 기술 △리튬 회수 및 폐수 처리 기술 등을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세미나허브 관계자는 “수명이 다한 배터리가 쏟아지는 시기가 곧 다가오고, 세계 주요국들의 환경규제로 인해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는 시점에 이번 세미나를 통해 대한 관련 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