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전기자동차 4대 강국 돌입, 2020년 국내 자동차시장 점유율 20% 달성.

정부가 제시한 전기자동차 보급 비전이다. 환경부는 전담조직인 전기자동차보급TF팀을 별도로 구성해 운영하는 등 전기차 보급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달 28~29일 제주에서 열린 ‘2012년 전기자동차 보급정책 설명회’에는 이러한 정부의 보급의지를 반영하듯 환경부, 환경관리공단은 물론 전국 지자체 및 산업체 관계자 약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튿날 이어진 전기차 시승행사에서도 참가자들의 호응은 뜨거웠다.

정부의 강력한 보급의지, 지자체 및 산업체 관계자들의 참여의지, 보급 사업을 성공시켜 보자는 공감대가 형성된 정보 및 인적 교류의 장이었다. 전기차 보급 사업에는 물론 회의적인 시각도 존재한다. 고가인 차량가격의 인하 유도, 배터리 기술개발, 충전인프라 보급 등 갈 길이 멀다. 

하지만 지난 10년, 성공적인 정책으로 평가받는 천연가스차량 보급사업도 사업 초기에는 충전인프라 구축 등 다양한 부정적인 시각이 존재하기는 마찬가지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책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보다 지자체 및 산업체가 믿고 따를 수 있는 정부의 강력한 정책의지와 관계자들의 보급의지가 시너지효과를 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기차 보급 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보급주체들의 사업에 대한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해외에서도 국내 전기차 보급 사업을 주시하고 있다.

세계천연가스차량협회는 오는 10월 열릴 예정이던 세계천연가스차량 춘천총회를 멕시코시티로 변경하면서 ‘최근 미국에서 열린 천연가스자동차 관련 기업모임에서도 한국이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등을 정부차원에서 지원하고 있어 사업성이 없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밝힌 바 있다. 전기차 보급 사업이 천연가스차량 사업의 향방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방증이다. 분위기가 무르익었다는 것이다.

성공을 판가름 할 정부 당국과 관련 산업 종사자들의 사업에 대한 열정과 헌신,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