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스티헤르츠, '기상빅데이터 처리시스템' 개발 완료
AI 활용해 위성사진 연간 180TB 분석...구름 이동 예측

[에너지신문] 에너지 IT 소셜벤처 식스티헤르츠는 대량의 기상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결과를 API 형태로 제공하는 '기상 빅데이터 처리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29일 밝혔다.

식스티헤르츠는 자체 개발한 구름 이동 예측 알고리즘을 통해 정교한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이 가능해져 재생에너지 입찰제도, 실시간 전력 거래 등 다양한 활용 사례를 발굴할 예정이다.

시스템은 연간 약 180TB의 기상 빅데이터를 가공 후 AI로 분석한 결과를 제공한다. 기상 빅데이터로는 천리안 2호, 기상 예보 및 관측 데이터 등이 사용된다. 대표적인 기능으로는 △기상 데이터 API 서비스 제공 △특정 지역 및 시간대별 기상 위성 정보 축약 제공 △사용자 맞춤형 데이터 제공 △태양광 및 풍력 발전량 특화 기상 데이터 가공 서비스 등이 있다.

▲ AI 분석을 통한 실시간 태양광 예측 기술 개요.
▲ AI 분석을 통한 실시간 태양광 예측 기술 개요.

식스티헤르츠는 2021년 4월 전국 13만 개의 태양광, 풍력, 에너지저장장치(ESS)를 하나의 가상발전소(Virtual Power Plant)로 연결하고 발전량 예측을 수행한 '대한민국 가상발전소'를 공개해 주목받았다. 또한 기상 정보와 함께 가동 중인 약 8만개의 재생에너지 발전소(용량 합계 18 GW)를 지도에 표시한 '햇빛바람 지도'를 개발, 무료로 공개하고 있다. 식스티헤르츠가 개발한 에너지관리시스템(EMS)은 2023년 CES에서 혁신상을 받았다.

그동안 기상 데이터는 종류가 다양하고 규모가 방대해 기상 사업자가 아닌 기업들이 바로 활용하기 어려웠다. 식스티헤르츠가 개발한 기상 빅데이터 처리 시스템은 기업에 필요한 기상 정보만 맞춤형으로 제공해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이와 연계해 재생에너지 실시간 시장 및 입찰 제도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종규 식스티헤르츠 대표는 "친환경 분산전원 확대로 에너지 분야에서 기상 데이터의 중요성은 계속해서 커지고 있다"며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위성영상 등 대규모의 기상 정보를 분석하고 API 형태로 결과를 제공해 다양한 응용 사례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식스티헤르츠는 기상 빅데이터 처리 시스템으로 2021년 과학기술정통부의 '민관협력기반 ICT 스타트업 육성 사업'을 수행한 스타트업이다. 재생에너지 및 기상에 관한 특허를 10개 이상 등록 및 출원 완료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