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평창군 LPG충전소 폭발사고 대응방안 논의 

▲  강경성 산업부 2차관(우 2번째)이 취임식을 마친 박경국 가스안전공사 신임 사장(좌 2번째)과 함께 지난 2일 LPG충전소 폭발사고가 발생한 장평LPG충전소 현장을 점검하며 철저한 대책 마련을 지시하고 있다.
▲ 강경성 산업부 2차관(우 2번째)이 취임식을 마친 박경국 가스안전공사 신임 사장(좌)과 함께 지난 2일 LPG충전소 폭발사고가 발생한 장평LPG충전소 현장을 점검하며 철저한 대책 마련을 지시하고 있다.

[에너지신문] 벌크(탱크)로리 LPG 이충전 차량에 대한 전수조사와 함께 충전소 종사자 특별점검, 안전관리자 업무수행 실태조사가 전격 실시된다. 

이번 긴급 안전조치는 강원도 평창군 LPG충전소의 폭발사고가 충전소내 안전수칙 미준수 문제가 확인됨에 따른 후속 조치의 일환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4일 지난 1월1일 발생한 강원도 평창군 장평LPG충전소 폭발 사고의 원인과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박찬기 수소경제정책관 주재로 간담회가 개최됐다. 

이 자리에는 한국LPG산업협회를 비롯해 한국LPG판매협회중앙회, SK가스, E1, SK에너지, GS칼텍스, HD현대오일뱅크를 비롯해 관계기관인 한국가스안전공사 등에서 함께 자리를 했다. 

현재 정부에서 합동 정밀조사가 진행중인 가운데 강경성 산업부 2차관은 지난 2일 사고현장에 대한 긴급점검 결과 충전소 내 안전수칙 미준수 문제가 확인됨에 따라 유사사고 발생 방지 조치를 취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산업부와 가스안전공사는 △전국 모든 LPG충전소의 특별점검(1.3~2.29) △이충전 차량 전수조사(1.3~1.31) △충전소 종사자 특별교육 및 안전관리자 업무수행실태조사(1.3~2.29) 등 긴급 안전관리를 3일부터 실시 중이다. 
산업부는 점검결과 관련 규정 위반시 행정조치도 엄격하게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LPG충전소 특별점검 후속조치로 벌크로리 충전소에 대해서는 추가로 불시점검을 2월부터 지속 실시해 현장의 안전수칙 이행여부를 단속할 예정이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산업부는 즉시 시행 중인 긴급 안전관리계획을 유관 협회, 업계와 공유하고 LPG충전소에서 유사한 사고가 재발되지 않도록 엄격한 안전관리의 즉각적인 이행 협조를 당부했다.

박찬기 수소경제정책관은 “민생과 밀접한 서민연료인 LPG에 대해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 특히 대량의 LPG를 보관하는 충전소에서 실제로 안전수칙이 철저히 준수되도록 가스안전공사와 협회가 협력해 조치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