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행보로 한국무역협회 방문…민관 긴밀한 소통‧협력  
역대 최대 수출 달성 위해 민·관 수출 원팀 노력 필요

[에너지신문]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0일 한국무역협회를 방문, 구자열 무역협회 회장과 면담을 가졌다. 

이번 방문은 장관 취임 이후 경제 6단체와의 소통강화를 위한 첫 번째 행보로, 올해 수출을 정책 최우선에 두고 확고한 우상향 기조를 위해 민·관의 긴밀한 소통과 협력이 바탕이 돼야 한다는 인식하에 이뤄졌다.

안덕근 장관은 “올해도 ‘수출이 곧 민생이다’라는 각오로 수출 우상향 기조를 확고히 하고, 수출이 우리 경제성장을 최선두에서 이끄는 핵심 견인차 역할을 하도록 민·관이 원팀으로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정부는 무역금융 355조원, 수출 마케팅 1조원 등 역대급 규모의 수출 지원사업을 차질없이 집행하고, ‘민관합동 수출확대 대책회의’, ‘수출현장 지원단’ 등을 통한 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수출지원대책 마련 과정에서 수출업계를 대표하는 협회의 적극적인 협조 바란다”고 요청했다. 

안 장관은 “경제동반자협정(EPA) 등 신(新)통상 협정 체결을 통해 우리 경제영토를 확장해 우리기업의 신규 시장 진출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홍해의 해상물류 차질과 관련, 물류업계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협회가 함께 선제적 대응책을 마련해 나가자”고 전했다.

구자열 회장은 안 장관의 취임을 축하하며 “안 장관은 이론과 정책 실무를 겸비한 국제 통상 전문가로서, 자국 우선주의가 심화되는 무역 환경 속에서 우리 산업과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한국무역협회도 최근의 수출 회복 모멘텀이 장기적 산업 경쟁력으로 확장·지속될 수 있도록 민간의 정책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언급했다.

안덕근 장관은 이번 무역협회 방문을 시작으로, 남은 5개 경제단체, 기업들과의 소통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