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성 차관, 이차전지 소재 공급망 핵심거점 포항 방문
정책금융 5.9조 공급...포항 특화단지 150억 인프라 구축

[에너지신문]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이 취임 후 첫 현장 행보로 17일 포항 이차전지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를 방문한다.

이날 강 차관은 포항 특화단지 내 주요 입주기업과의 간담회를 통해 입주기업들의 투자 현황과 애로를 청쥐하고, 국내 유일의 인조흑연 음극재 공장을 둘러볼 예정이다.

포항은 지난해 특화단지 지정 시 2027년까지 12조 1000억원이라는 국내 최대 규모의 이차전지 투자계획을 발표한 바 있으며, 특화단지 지정 이후 3조 1000억원 규모의 추가 투자를 논의, 검토 중이다.

포항에는 포스코퓨처엠, 에코프로 등 국내 대표 이차전지 소재 기업이 위치해 있고 광물가공–전구체-양극재‧음극재–리사이클링까지 이어지는 소재 전주기 생태계까지 구축돼 있어 이차전지 공급망 관점에서도 가장 중요한 지역이다.

특히 이날 강경성 1차관이 방문한 포스코퓨처엠 인조흑연 음극재 공장은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핵심원자재법(CRMA) 등 주요국들의 공급망 강화 정책에 대응할 핵심시설로 주목받고 있다.

국내 유일의 인조흑연 생산공장인데다 포스코 제철 공정의 부산물인 콜타르를 원료로 사용함으로써 원재료부터 최종제품까지 완전한 국산화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 현재 연 8000톤 규모의 생산능력을 올해 1만 8000톤까지 확대할 예정이며, 내년 말까지 4000억원을 추가 투입, 올해 대비 생산 규모를 2배 이상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강 차관은 “이차전지는 반도체와 더불어 우리 경제의 미래 먹거리이자 경제안보와도 직결된 첨단산업으로서 매우 중요한 만큼, 튼튼한 공급망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이를 위해 정부는 금융·세제, 연구개발(R&D), 규제개선 등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올 한해동안 이차전지 분야에 5조 9000억원의 정책금융을 공급하고, 특화단지별 종합지원방안도 마련해 이차전지 산업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특히 포항 특화단지를 지원하기 위해 올해 150억원 이상의 인프라, 인력, 연구개발(R&D) 사업을 적기 추진하겠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