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명절·4월 총선 등 악재에 인상 어려울 듯 

▲ 설 명절과 4월10일 총선을 앞두고 물가안정에 대한 정부의 관심 고조에 2월 LPG가격 인상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 설 명절과 4월10일 총선을 앞두고 물가안정에 대한 정부의 관심이 고조되면서 인상요인이 적지 않은 2월 LPG가격 인상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에너지신문] 설 명절을 앞두고 물가안정에 대한 정부의 관심이 적지 않을 뿐 아니라 4월10일 치러질 총선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2월 국내LPG가격 조정시 산적한 인상요인을 반영하는 것은 사실상 어려울 전망이다. 

특히 전기는 물론 도시가스 등도 미반영분과 적자가 여전히 해소되지 않은 상태여서 고물가와 고금리 영향에 경색된 경제상황 개선을 위한 물가안정에 대해 정부의 관심이 고조될 수밖에 없는 형국이다. 

하지만 석유와 LPG의 경우 민간 에너지 기업에 가격 결정이 맡겨져 있는 상태고 한전이나 가스공사처럼 손실 보전이 이뤄지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지 않기 때문에 미반영된 LPG와 석유제품 가격은 고스란히 이들 민간기업의 경영상 손실로 돌아오는 구조라서 부담이 적지 않다. 

이 때문에 주식 가치 훼손에 대한 주주들의 반발도 적지 않아 이에 대한 정책적 고려나 손실 보상을 해 주는 시스템마련도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없지 않다. 

우선 2월 국내LPG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국제LPG가격은 프로판이 톤당 620달러, 부탄은 630달러로 전달대비 톤당 10달러 인상돼 kg당 15~20원 안팎의 인상요인이 발생한 상태다. 

이에 앞서 지난해 8월부터 4개월 연속 오른 국제LPG가격에도 불구하고 SK가스나 E1 등 LPG수입사가 인상요인을 반영하지 못한 kg당 60~70원 안팎의 미반영 요인까지 포함한다면 인상요인은 80~90원까지 늘어나게 된다. 

다행스러운 점은 싱가포르 선물시장에서 거래되는 국제LPG가격이 톤당 30~40달러 인하된 상태에서 거래되고 있다는 점이다.

물론 예멘 후티 반군이 홍해 해협을 지나는 선박을 공격하고 이를 저지하려는 서방 연합군과의 무력충돌이 점차 격화되면서 홍해-수에즈 운하를 이용한 글로벌 해상운송에 차질이 지속되는 것이 우려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이처럼 홍해 해상운송 차질이 빚어지면서 중동분쟁 확대에 따른 에너지 가격 급등 위험이 여전히 잠재돼 있다는 전망 때문이다. 

이는 선박운임은 물론 보험료 등 LPG도입 부대비용 인상을 부추겨 LPG가격에도 전가돼 부담을 키울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중국의 경기 둔화 우려에 석유와 LPG수요 감소, 미 달러화 강세 등으로 국제유가도 하락 기조를 보이는 상황도 LPG가격 안정에 도움을 주고 있지만 한파로 인한 미국 생산 차질, 홍해 지역 긴장 고조 등에 국제유가는 물론 LPG가격에 불안 요인이 되고 있다. 

여기에다 하향 안정화 기조를 보였던 환율도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도 우려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18일 현재 환율은 전일대비 달러당 14.20원 오른 1343.20원으로 현재까지 평균 1310.08원을 나타내 전달 1304.41원 대비 5.67원 오른 상태여서 LPG가격에 부담을 더하고 있다. 

이같은 상황을 종합할 때 2월 국내LPG가격은 kg당 80~90원 수준을 인상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설명절과 4월10일 치러질 총선 상황을 앞두고 물가안정에 대한 정부의 관심이 최대치로 높아져 있어 LPG가격 인상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